Christ
as the Stone-Savior
Producing Living Stones
for God’s Building
사도행전 4장 10절부터 12절까지에서
우리는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께서
건축자들인
유대 지도자들에 의해
멸시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셨지만,
하나님에 의해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나셔서
하나님의 건축물의
모퉁이 돌이 되셨으며,
오직 그분 안에만
하나님의 구원이 있음을
본다.
시편 118편은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에 대해
말한다.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리 돌이
되었나니”
— 시 118:22.
주 예수님은
마태복음 21장 42절에서
이 절을 인용하시면서,
그분이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돌이심을
지적하고 계셨다.
그리스도는
신약 시대에서
교회 건축을 위한
모퉁이 돌이시다
— 마 16:18.
마태복음 21장 42절에 있는
주님의 말씀을 통해
베드로는
주님께서
하나님에 의해
존귀하게 되신
보배로운 돌이심을
알게 되었다
— 벧전 2:4, 6.
주 예수님은
부활의 날에
하나님에 의해
모퉁이 돌이 되셨다
— 시 118:24.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적인 건축물을 위한
모퉁이 돌이 되도록
영원 과거에
하나님께
선택받으셨다
— 벧전 1:20, 2:4.
건축자들인
유대 지도자들은
그분을
십자가에 매달 정도까지
그분을
극도로 배척했다
— 마 21:38-42.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부활 안에서
그분을
모퉁이 돌로
두번째로
선택하심으로써,
영원 과거에
그분을
처음 선택하신 것을
확증하셨다
— 행 4:10-11.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부활하게 하신 후에
그분을
하늘들로
높이셨다
— 눅 24:51, 행 1:9.
그리스도께서
하늘들에 있는
시온으로 승천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그분을
모퉁이 돌로
선택하신 것을
더한층 확증해 준다
— 계 14:1, 사 28:16, 벧전 2:6.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은 둘 다
그분께서
하나님에 의해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모퉁이의 머리 돌로
선택되신 분이신 것을
증명하고
확증해 준다
— 시 118:22, 행 4:11.
모든 것을 포함한
돌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원한 처소를
건축하기 위한
하나님의 움직임의
중심이시다
— 마 21:42, 44, 슥 3:9, 엡 2:19-22.
그리스도의 모든 어떠하심과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모든 것과
그리스도께서 하고 계시는 모든 것은
그분께서 모퉁이 돌이시라는
사실에 기인한다.
바로 그분께서
모퉁이 돌이 되심으로써
그분은 우리를 위해
죽으실 수 있었고,
우리는
그분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고
그분과 함께 살아나고
그분과 함께 부활하고
그분과 함께 하늘들의 영역에 앉을 수 있었으며,
그분은
우리를
구원하시고
보석으로 변화시키시고
우주 안의 하나님의 유일한 성전인
하나님의 처소로
우리를
함께 건축하실 수 있었다
— 갈 2:20, 엡 2:5-6, 20-22.
사도행전 4장
10절부터 12절까지에서
베드로는
그리스도를
돌-구주로
선포하였다.
베드로가
시편 118편을
인용한 것은
그가
그리스도를
죄인들의 구원을 위한
구주로뿐 아니라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돌로
전파했다는 것을
가리킨다
— 행 4:11-12.
죄인들에게
유일한 구원이신
그리스도는
바로 이러한 분이시다.
죄인들이
죄에서 구원받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건축물에 참여하기 위해
구원받을 수 있는 것은,
바로 하늘 아래
그분의 유일한 이름,
곧 유대 지도자들에게
멸시받고 배척받았지만
하나님께서
존귀하게 하시고 높이신
이름 안에서이다
— 행 4:12, 빌 2:9-10,
마 1:21, 벧전 2:5.
그리스도는
거룩하신 분,
의로우신 분,
생명의 창시자,
종이실 뿐 아니라,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돌이시기도 하다.
이 돌은
우리가
의지하여
구원받을 수 있는
유일한 분이시다
— 행 4:11-12.
그리스도는
돌-구주이시다.
돌-구주이신 그분은
견고하시고
강하시며
의뢰할 만한 분이시다.
우리는
예수님의 이름 안에서만
구원받을 수 있으며,
이 예수님은
돌이시다.
이것은
우리에게
돌-구주가 계심을
의미한다.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은
육체 되심 안에서
오시어,
하나님의 우주적인 처소를
건축하기 위한
돌이 되셨다
— 요 1:1, 14, 마 21:42.
처음에
그리스도는
일반적인 돌이셨고,
유대 지도자들은
그분을 죽임으로써
배척했다.
하나님은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그분을 살리시고
그분을
모퉁이 돌이
되게 하심으로써
그분을
존귀하게 하셨다.
모퉁이 돌은
건축물의
벽들을 연결하는
뛰어난 돌이다.
하나님의 처소의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는
유대인 믿는 이들이라는 벽과
이방인 믿는 이들이라는 벽을
연결하신다
— 엡 2:22.
돌-구주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적인 집인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살아 있는 돌들을
산출하고 계신다
— 벧전 2:4-8.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믿는 이들인
우리를 위해
번식하는 돌과
건축하는 돌이
되신다
— 벧전 2:4-5.
먼저 우리는
그분의 번식이 되었고,
이제 그분은
우리 모두를 함께
하나님의 거처로
건축하고 계신다
— 벧전 2:5.
하나님의 경륜 안에서
돌-구주이신 그리스도는
건축자이시고 동시에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재료이시다
— 마 16:18, 벧전 2:4-5.
요한복음 1장 42절과
마태복음 16장 18절에서
주님께서 하신
말씀을 통해
베드로는
그리스도와 믿는 이들이 모두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살아 있는 돌들이라는
계시를 받았으며,
결국 하나님의 목표가
살아 있는 돌들로 건축된
영적인 집을
얻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 벧전 2:4-8.
베드로전서 2장 4절은
살아 있는 돌이신
그리스도에 대해
말한다.
살아 있는 돌은
생명을 소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생명 안에서 자라는 돌이다.
돌은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그리스도이다.
우리에게
생명이 되시는
그리스도는
씨이시며,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해
그리스도는
돌이시다.
우리는
생명의 씨이신
그리스도를 영접한 후에
자라야 한다.
이럴 때 우리는
그분을
우리 안에 살고 계신
돌로서
체험하게 된다
— 벧전 1:23, 2:2, 4.
이러한 방식으로
그리스도는
우리를
그분의 신성한 본성으로
변화된
살아 있는 돌들이
되게 하시며,
그 결과 우리는
기초 돌과 모퉁이 돌 모두이신
그분 위에서
다른 이들과 함께
영적인 집으로
건축될 수 있다
— 고전 3:10, 엡 2:20.
믿는 이들인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통해서
살아 있는 돌들이 되어
영적인 집으로 건축된다
— 벧전 2:5.
우리는
거듭남과 변화를 통해
살아 있는 돌들이 된다
— 요 3:6, 고후 3:18.
우리는
진흙으로 창조되었지만
(롬 9:21),
거듭났을 때
생명의 씨를 받았고,
이 씨는
우리 안에서
성장함으로써
우리를
살아 있는 돌들로
변화시킨다
— 벧전 2:2, 5.
우리는
영적인 집으로
건축되어 가고 있는데,
이 집이
하나님의 건축물이다
— 엡 2:21-22.
결국 이 건축물은
돌-성인
새 예루살렘으로
완결될 것이다
— 계 21:2.
우리는
새 예루살렘 안으로 건축될
보석들이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과정은
우리가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살아 있는 돌이신
그리스도를
매일 접촉하고
변화되는 동안에
일어난다
— 벧전 2:4-5, 롬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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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replies on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살아 있는 돌들을 산출하시는 돌-구주이신 그리스도”
6일
엡 2:21-22
그분 안에서
건축물 전체가
함께 연결되어
자람으로써,
주님 안에서
성전이 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또한
그분 안에서
함께 건축되어,
영 안에 있는
하나님의 거처가
되고 있습니다.
살아 있는 돌들이
영적인 집으로
건축되지 않으면,
이 돌들은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따라서 쓸모가 없다.
돌들은
집으로 건축되어야
하나님께
유용하게 된다.
돌들의 용도는
제사장 봉사이며,
이 집은
제사장 체계이다.
영적인 희생 제물들을 드리는
단체적인 제사장들,
한 무리로 형성된 제사장들이
필요하다.
우리가
이러한 제사장들의 무리로
건축되지 않는다면
하나님께
무언가를 드릴
자격이 없다.
그러므로 건축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봉사할 자격이 없다.
봉사를 위해서
우리는
몸이 필요하다.
우리는 모두
스스로 개인적으로는
하나님을 섬길 수 없다는 것을
반드시 깨달아야 한다.
우리는
다른 이들과의 동역 안에서
봉사해야 한다.
하나의 돌은
결코 집이 될 수 없다.
하나의 돌은
건축물을 이루기 위해
다른 돌들과 함께
건축되어야 한다.
한 개별적인 그리스도인이
제사장 체계를 이루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이것은
엄격하게 말해서
건축이 없다면
하나님께 드리는
참된 봉사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직 우리가
함께 건축될 때에만
하나님께
합당한 봉사를
드릴 수 있다.
하나님께
참된 봉사를
드리는 것은
건축의 문제이다.
봉사는 항상
건축물에 뒤따른다.
성막이 없다면,
섬기는 제사장들이
있을 수 없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개인적인 사람들이지만,
개인주의적인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다.
우리는
다른 이들에게서 독립하여
홀로 주님을 섬길 수 없다.
각각의 제사장은 반드시
다른 모든 제사장들과
동역해야 한다.
합당한 교회생활을 떠나
다른 이들과 건축되는 것이 없이
주님을 섬기려고
시도하는 것은
끔찍한 일이다.
우리는
건축물인 교회 안에서
동역하는 방식으로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반드시
제사장 체계로
함께 건축되어야 한다.
베드로전서 2장 5절은
살아 있는 돌들인
우리가
영적인 집으로
건축되어 가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우리가 모두
진흙이라면
어떻게 건축될 수 있겠는가?
영적인 집으로
건축되기 위해서
우리는
돌들이 되어야 하고,
살아 있는 돌들이
되기 위해서
우리는
순전한 말씀의 젖을
마심으로써
살아 있는 돌이신
그리스도께
나아가야 한다.
우리가
말씀의 젖을
사모한다면,
이 젖은
우리 안에서 흐르는
생수와 같을 것이다.
우리가
이 흐름 안에 머문다면,
이 흐름은
우리의 타고난 요소를
가져가고
하늘에 속한
신성한 미네랄이신
그리스도로
대치할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우리는
변화될 것이다.
즉 우리는
보석들이 될 것이다.
변화되고자 한다면
우리는 매일
젖이신 주님께
나아가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 안에 있는
양육하는 젖을
받아들임으로써
그리스도를 먹는 것은
생명을 위한 것일 뿐 아니라
건축을 위한 것이다.
성장은
건축을 위해 있다.
비록 말씀의 젖이
생각을 양육함으로
혼을 양육하기 위한 것이지만,
이것은 결국
우리의 영을 양육하여
우리를
혼적인 사람이 아닌
영적인 사람으로
만들어,
하나님의 영적인 집으로
건축되기에
적합하게 만들 것이다.
변화의 일을 통해
우리는
몸의 지체들로서
서로를 의지하게 된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변화되고
그분을
완전히 표현하게 될 때,
우리의 개인주의는
자동적으로 사라질 것이다.
오직 이럴 때에만
우리는
몸의 동역과
몸의 상호성 안에
있게 될 것이다.
우리는
영적인 집으로
건축되어 가고 있는데,
이 집이
하나님의 건축물이다.
결국 이 건축물은
새 예루살렘으로
완결될 것이다.
새 예루살렘 안에는
진흙이
조금도 없을 것인데,
이는
모든 진흙이
변화되어
보석들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새 예루살렘이
보석들로 건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새 예루살렘으로 건축될
보석들이
되어 가고 있다.
건축의 일은
우리가
매일
심지어 매시간
젖이신 그리스도께
나아가
그분을 마시는 동안에도
계속 진행되고 있다.
그럴 때 우리는
흐름을 가지게 되고,
이 흐름은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해
우리를
진흙에서 돌로
변화시킨다.
5일
벧전 2:4-5
사람들에게는
버림받으셨으나
하나님께는
선택받으신,
살아 있는 보배로운 돌이신
그분께
나아오십시오.
그러면
여러분 자신도
살아 있는 돌들로서
영적인 집으로
건축되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기쁘게 받으실
영적인 희생 제물을 드리는
거룩한 제사장 체계가 됩니다.
어떤 이들은
전통의 영향 때문에
그리스도가
어떤 분이신지를
표현하기 위한
새 용어들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 우리는
전통적인 신학을
신뢰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를 제한하며
심지어 오도(誤導)하기까지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말씀 안에서
그리스도의 모든 방면들을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우리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돌이시라는
방면을 지니고 계신다.
할렐루야!
건축하는 이 돌로 인하여
주님을 찬양하자!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돌이실 뿐 아니라
또한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과
세게 치는 돌이시기도 하다.
주 예수님은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과
세게 치는 돌이신
그분 자신에 관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사람은
깨어져
산산조각이 날 것이며,
이 돌이
누구 위에든지 떨어지면,
그를
가루로 만들어
겨같이 흩을 것입니다.”
(마 21:44)
그리스도는
믿는 이들에게
신뢰할 만한
기초 돌이시다
(사 28:16).
그러나 믿지 않는 유대인들에게
그분은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이시고
(사 8:14-15, 롬 9:32-33),
민족들에게는
세게 치는 돌이 되실 것이다.
다니엘서 2장 34절과 35절에 따르면,
돌이신 그리스도는
다시 오실 때에
민족들을 세게 치실 것이다.
믿는 이들인 우리에게
그리스도는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이 아니고
세게 치는 돌도 아니시다.
그분은
건축하는 돌이시며,
심지어 번식하는 돌이시다.
우리에게
그분은
건축하는 돌이 되셨다.
먼저 우리는
그분의 번식이 되었고,
지금 그분은
우리를
하나님의 거처로 함께
건축하고 계신다.
그분은
건축자이신 동시에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재료이시다.
그분은
돌-구주이시다.
하나님의 경륜 안에서
그분은
하나님의 영원한 처소를
건축하고 계신다.
그분은
유대인들과 민족들에게 각각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과
세게 치는 돌이 되신다.
그러나 우리에게
그분은
번식하는 돌이시며
건축하는 돌이시다.
성경에서
돌은
주요 항목이다.
… 첫 사람은
흙-사람이었다
(비교 창 2:7).
그런 뒤에
하나님 자신이 오셔서
사람이 되셨는데,
이 사람은
돌-사람이셨다.
성경의 끝인
요한계시록에는
돌-성(城),
즉 돌로 건축된 성이
나온다.
그러므로 성경은
흙-사람으로 시작해서
돌-사람으로 계속되며
돌-성으로 최종 완결된다.
이것이
하나님의 경륜이다.
성경에는
창세기 2장부터
요한계시록 22장까지에 이르는
돌에 대한
하나의 노선이 있다.
창세기 2장에는
첫 번째로
마노 보석이 나오며,
그런 다음
요한계시록 21장과 22장에는
최종 완결된
벽옥성이 나온다.
이 성의 모습과
성벽과
첫 번째 기초석은
모두
벽옥으로 되어 있다.
베드로가
건축자들에게는
거절당하셨지만
부활 안에서
하나님에 의해
모퉁이 돌이 되신
그리스도를 언급한 것은
얼마나 많은 진리를
나타내고 함축하고 있는지!
살아 있는 돌은
생명을 소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생명 안에서 자라는 돌이다.
이 살아있는 돌은 바로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그리스도이다.
여기에서
베드로의 은유적인 표현은
식물의 생명에 속한 씨(벧전 1:23-24)에서
광물에 속한 돌로 바뀐다.
씨는
생명을 심기 위한 것이고,
돌은
건축을 위한 것이다
(벧전 2:5).
베드로의 사상은
생명을 심는 것에서
하나님의 건축물로
전진했다.
우리에게
생명이 되시는
그리스도는
씨이시며,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그분은
돌이시다.
생명의 씨이신
그분을 받아들인 후에,
우리는
그분을
우리 안에
살아 있는 돌로
체험할 수 있도록
자라야 한다.
그래서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또한
그분의 돌 본성으로
변형된(transformed with …),
살아 있는 돌들로
만드실 것이고,
그래서 우리가
그 기초와 그 모퉁이 돌 둘 다이신
그분(사 28:16) 위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한 영적인 집으로
건축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는 이들인 우리는
그리스도와 마찬가지로
살아 있는 돌들이며,
이것은
거듭남과 변화를 통한 것이다.
우리는 원래
진흙으로 창조되었다
(롬 9:21).
그러나 거듭날 때에
우리는
신성한 생명의 씨를
받았으며,
이 생명의 씨가
우리 안에서 자람으로써
우리는
살아 있는 돌들로
변화된다.
베드로가
주님께
돌이켰을 때에
주님은
그에게
베드로, 곧 돌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주셨다
(요 1:42).
베드로가
그리스도에 관한
계시를 받았을 때에
주님은
그분 자신이
반석, 곧 돌이시라는
더 전진된 계시를
주셨다
(마 16:16-18).
베드로는
이 두 가지 일을 통하여
그리스도와 그분의 믿는 이들이 모두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돌들이라는
깊은 인상을 받았다.
4일
요 1:42
안드레가
시몬을
예수님께 데려오니,
예수님께서
그를
주의 깊게 보시며
말씀하셨다.
“그대는
요한의 아들 시몬입니다.
그대가
게바라 불릴 것입니다.”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이다.)
마 16:18
또 내가
그대에게
말합니다.
그대는
베드로입니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건축할 것이니,
음부의 문들이
교회를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
요한복음 1장에서
우리는
안드레가
그의 형제 시몬 베드로를
주 예수님께로
데려오는 것을
본다.
“예수님께서
그를
주의 깊게 보시며
말씀하셨다.
‘그대는
요한의 아들 시몬입니다.
그대가
게바라 불릴 것입니다.’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이다.)”
(42절)
나중에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주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그러면 여러분은
나를
누구라고 합니까?”
(마 16:15)
라고 질문하셨다.
베드로가 앞장서서
이렇게 선포하였다.
“주님은
그리스도이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16절)
주님은
베드로의 말에 반응하여
“또 내가
그대에게
말합니다.
그대는
베드로입니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건축할 것이니,
음부의 문들이
교회를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
(18절)
라고 말씀하셨다.
여기서 베드로라는 이름은
돌이란 뜻이다.
돌은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재료이다.
주 예수님은 마치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다.
“너는
베드로 즉 하나의 돌이다.
나는
돌들을 가지고
내 교회를
건축할 것이다.”
비록 당시에는
베드로가
이해한 것 같지 않지만,
의심할 여지없이
마태복음 16장 18절에 있는
주님의 말씀은
그에게
아주 깊은 인상을 주었음이
분명하다.
생명 주시는 영이
그의 안으로
불어 넣어지신 후,
또한 경륜적인 영이
그의 위에
불어오신 후,
베드로는
그 영의 사람,
즉 안에는
본질적인 영을
가지고 있고
위에는
경륜적인 영을
가진
사람이 되었다.
그러한 사람으로서
베드로는 확실히
돌이라는 것에 관한
주님의 말씀을 비로소
이해하기 시작했을 것이다.
베드로는 스스로
이렇게 말했는지도 모른다.
“내가 처음
주님을 만났을 때
그분이
내게
새 이름,
곧 돌을 뜻하는 이름을
주시겠다고
말씀하신것이
생각난다.
나중에 그분은
나를
‘베드로’라고 부르셨고,
반석 위에
그분의 교회를
건축하겠다고
말씀하셨다.
이제야 나는
주님께서
무엇을 말씀하고 계셨는지
이해하겠다.”
이런 이해를 가졌으므로
베드로는
사도행전 4장에서
건축자들이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겼지만
모퉁이 돌이 되신
주 예수님을
제시할 수 있었다.
세월이 흐른 후
연로해졌을 때
베드로는
그의 첫 서신서를
썼는데,
거기에서 그는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살아 있는 돌이신
주님과
살아 있는 돌들인
믿는 이들에 대해
말했다.
“사람들에게는
버림받으셨으나
하나님께는
선택받으신,
살아 있는
보배로운 돌이신
그분께
나아오십시오.
그러면
여러분 자신도
살아 있는 돌들로서
영적인 집으로
건축되어”
(벧전 2:4-5상).
사도행전 3장과 4장에 따르면,
베드로는
치료자이신 분을
하나님의 종,
거룩하신 분,
의로우신 분,
생명의 창시자,
신언자,
땅의 모든 사람들이
복을 받게 하는
씨로
알았을 뿐 아니라,
또한 그분이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돌이신 것도
알았다.
나는 역대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돌이시라는 것을
말씀으로부터 가르쳤던
사람들이 많았다고
믿지 않는다.
그분은
종, 거룩하신 분,
의로우신 분, 생명의 창시자,
신언자, 씨이실 뿐 아니라,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돌이시다.
사도행전 4장 12절에 따르면,
이 돌은
우리로 하여금
구원을 받을 수 있게 하시는 분이다.
그러므로 그분은
‘돌-구주’이시다.
돌-구주이신 그분은
견고하시고
강하시며
의뢰할 만한 분이시다.
우리는
그분을 의지할 수 있고
그분 위에 설 수 있다.
이 돌은
반석이고,
기초 돌이며,
모퉁이 돌이다.
스가랴서 4장 7절에서
그분은 심지어
꼭대기 돌이시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재료이시다.
하나님의 건축물은 전적으로
그리스도께 속해 있다.
우리가
구원을 받은 것은
바로 그리스도,
곧 모든 것을 포함하신 분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안에서이다.
여러분은
그분의 이름이
왜 그리 능력이 있는지
아는가?
그분은
모든 것을 포함한
놀라우신 분이시기 때문에
그분의 이름은
능력이 충만하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원을 받았으며,
그분은
모든 것을
포함하신 분이시다.
모든 것을
포함하신 분으로서
그리스도는
하나님, 사람,
아버지, 아들,
그 영, 반석,
기초 돌, 모퉁이 돌,
머리 돌, 문,
우리의 양식, 우리의 음료,
우리의 옷, 우리의 생명,
우리의 힘, 우리의 능력,
우리의 기능, 우리의 행함,
우리의 생활, 우리의 말,
우리의 호흡, 우리의 시력(sight; 봄),
우리의 청력(hearing; 들음)이시다.
오, 우리에게 주어지신
그리스도의 어떠하심의
모든 것을
다 나열하기란
(to exhast; 다 써버리는 것은, 철저히 다루는 것은)
불가능하다!
3일
행 4:11-12
이분은
건축자들인 여러분에게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겨졌지만,
모퉁이의 머리 돌이
되셨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이에게서는
구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의지하여
구원받을 수 있는
다른 이름을
하늘 아래
사람들 가운데
주신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베드로가
시편 118편을
인용한 것은
그가
그리스도를
죄인들의 구원을 위한
구주로뿐 아니라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돌로
전파했다는 것을
가리킨다.
우리의 구주이신
그리스도께서
돌이시라는
사실은
하나님의 구원이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해
있다는 것을
계시한다.
죄인들에게
유일한 구원이신
그리스도는
바로 이러한 분이시다.
그리고 죄인들이
죄에서
구원받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마 1:21),
하나님의 건축에
참여하기 위해
(벧전 2:5)
구원받을 수 있는 것은
(행 4:12)
바로 하늘 아래
그분의 유일한 이름,
곧 유대 지도자들에게
멸시받고 배척받았지만
하나님께서
존귀하게 하시고 높이신
이름(빌 2:9-10) 안에서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은
육체 되심 안에서
오시어,
하나님의 우주적인 처소를
건축하기 위한
돌이 되셨지만,
건축자들이 되었어야 할
유대 지도자들은
예수 그리스도라는
이 돌을
멸시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분을
모퉁이 돌이
되게 하셨다.
유대 지도자들이
그분을 버릴수록
하나님은
그분을 더 사용하셨다.
처음에 그리스도는
일반적인 돌이셨고,
유대 지도자들은
그분을 죽임으로써
배척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그분을 살리시고
그분을
모퉁이 돌이
되게 하심으로써
그분을
존귀하게 하셨다.
모퉁이 돌은
특별한 돌,
곧 건축물의 벽들을 연결하는
뛰어난 돌이다.
하나님의 처소의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는
유대인 믿는 이들이라는 벽과
이방인 믿는 이들이라는 벽을
연결하신다.
그리스도는
거룩하신 분,
의로우신 분,
생명의 창시자,
종이실 뿐 아니라,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돌이시기도 하다.
사도행전 4장 12절에 따르면,
우리는
이러한 돌이신
이분 안에서만
구원받을 수 있다.
따라서 그분은
돌-구주이시다.
돌-구주이신 그분은
견고하시고
강하시며
의뢰할 만한 분이시다.
우리는
그분을
의지하고
그분 위에
서 있을 수 있다.
베드로와 요한이
무슨 능력으로,
누구의 이름으로
서지 못하는 사람을
치료했느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그들은
치료자이신 그리스도에 관해
조금 더 말할
기회를 붙잡았다.
그러므로 사도행전 4장은
사실상 베드로가
치료자를 제시한 것의
연속이었다.
… 3장에 나오는
치료자에 대한
이 모든 방면들은
우리의 유익을
위한 것이다.
그러나 4장에서
베드로는
치료자의
또 한 가지 방면을
제시했는데,
그것은 특별히
하나님을 위한 것이다.
베드로는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돌이신 그리스도를
제시했다.
사도행전 4장 12절은
“그러므로 다른 이에게서는
구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의지하여
구원받을 수 있는
다른 이름을
하늘 아래
사람들 가운데
주신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라고 말한다.
이 절은
복음을 전파할 때
자주 사용된다.
그러나 여러분은
이 절이
11절과 관련하여
사용된 것을
들어 본 적이 있는가?
11절은
이렇게 말한다.
“이분은
건축자들인 여러분에게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겨졌지만,
모퉁이의 머리 돌이
되셨습니다.”
이 절들은
11절의 돌이 바로
구주라는 것을
가리킨다.
건축자들이 멸시한 돌은
모퉁이 돌이 되었으며,
다른 어떤 이름에 의해서도
구원을 받을 수 없다.
우리는 오직
예수님의 이름 안에서만
구원을 받을 수 있으며
이 예수님은
돌이시다.
이것은
우리가
돌-구주를 가졌다는
뜻이다.
사복음서에서
마태복음에는
왕-구주,
마가복음에는
노예-구주,
누가복음에는
사람-구주,
요한복음에는
하나님-구주가 있다.
이제 사도행전에서
우리는
돌-구주를 본다.
우리의 구주는
왕과 노예와
사람과 하나님이실 뿐 아니라,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돌이시기도 하다.
사도행전 4장 7절에서
베드로와 요한은
무슨 능력으로,
누구의 이름으로
서지 못하는 그 사람을
치료했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그러자 10절에서
베드로는
“그렇다면
여러분 모두와
이스라엘 모든 백성은
아셔야 합니다.
나사렛 사람 예수 그리스도,
곧 여러분이
십자가에 못 박았으나
하나님께서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신
이분의 이름으로
이 사람이
완전히 건강하게 되어
여러분 앞에
서 있는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여기서 베드로는 담대하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해
말했다.
그런 뒤에 그는
11절에서
이 이름은
건축자들이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긴
돌이라고 말했다.
비록 베드로는
교육을 받지 못했고
배운 것이 없었지만
(행 4:13),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건축자들이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긴
돌이시라고
선포할 수 있었다.
2일
마 21:42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여러분은
성경에서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리 돌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주님께서 이루셨으며,
우리 눈에는
놀랍습니다.’
라고 한 것을 읽어 본 적이
없습니까?
엡 2:20
여러분은
사도들과 신언자들의
기초 위에
건축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 예수님 자신은
모퉁이 돌이십니다.
모든 것을 포함한 돌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원한 처소를
건축하기 위한
하나님의 움직임의
중심이시다
(마 21:42, 44, 슥 3:9, 계 5:5-6, 행 4:10-12,
사 28:16, 엡 2:19-22, 벧전 2:4-8, 단 2:34-35,
슥 4:7, 계 21:11, 비교 4:3).
그리스도의 모든 어떠하심과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모든 것과
그리스도께서 하고 계시는 모든 것은
그분께서
모퉁이 돌이시라는
사실에 기인한다.
바로 그분께서
모퉁이 돌이 되심으로써
그분은
우리를 위해
죽으실 수 있었고,
우리는
그분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고
그분과 함께 살아나고
그분과 함께 부활하고
그분과 함께 하늘들의 영역에 앉을 수 있었으며,
그분은
우리를
구원하시고
보석으로 변화시키시고
우주 안의 하나님의 유일한 성전인
하나님의 처소로
우리를
함께 건축하실 수 있었다.
시편 118편
22절부터 26절까지에 따르면,
하나님의 선민은
하나님의 풍성한 선하심과
영원한 인자하심에 대해
감사드린 결과로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께로 이끌린다.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에 관하여
사도행전 4장
10절부터 12절까지는
이렇게 말한다.
“… 나사렛 사람 예수 그리스도,
곧 여러분이
십자가에 못 박았으나
하나님께서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신
이분의 이름으로
… 이분은
건축자들인 여러분에게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겨졌지만,
모퉁이의 머리 돌이
되셨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이에게서는
구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의지하여 구원받을 수 있는
다른 이름을
하늘 아래 사람들 가운데
주신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복음을 전하는 이들은
우리가
의지하여 구원받을 수 있는
또 다른 이름이
없다고 말하는
12절 말씀을
자주 인용하지만,
구주께서
모퉁이 돌이신 것을 지적했던
사람이 누가 있었는가?
만일 그리스도께서
모퉁이 돌이
되지 않으셨다면
그분은
구주가
되실 수 없다.
에베소서 2장
19절부터 22절까지에서
우리는
바울이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에 관해
말한 것을 본다.
“그러므로 이제부터
여러분은
나그네도 아니고,
체류자도 아니며,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가족입니다.
여러분은
사도들과 신언자들의
기초 위에
건축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 예수님 자신은
모퉁이 돌이십니다.
그분 안에서
건축물 전체가
함께 연결되어
자람으로써,
주님 안에서
성전이 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또한
그분 안에서
함께 건축되어,
영 안에 있는
하나님의 거처가
되고 있습니다.”
…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는
모든 것이시다.
그분은
모든 것을
포함하신다.
여러분은
우리가
우리의 모든 집회들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아는가?
우리는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에 의해
하나님의 집을
건축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모든 어떠하심과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모든 것과
그리스도께서 하고 계시는 모든 것은
그분께서
모퉁이 돌이시라는
사실에 기인한다.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이 계시는
시편 기자의 찬양에서
볼 수 있다.
종종 시편 기자들이
복합적인 정서를
표현하고 있는 동안에,
어떤 것이 갑자기
그리스도에 대한
계시로 표출되었다.
이런 식으로
그리스도에 관한 계시가
시편을 통해
우리에게
제시되었다.
여러분은
주님께서
모퉁이 돌이신 것에 대해
주님께 감사드리거나,
주님께서
모퉁이 돌이신 것에 대해
주님을 찬양한 적이
있는가?
우리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했을지
의심스럽다.
우리는
“주 예수님,
주님께서
저의 구주와
저의 구원으로서
모퉁이 돌이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주님께서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모퉁이 돌이신 것을
찬양합니다.
주님이 없다면
우리를
하나님의 성전으로
건축되게 하는
요소와 요인이
없습니다.”
라고 기도해야 한다.
나는
여러분이
그리스도께서
모퉁이 돌이시라는 것을
들은 후에도,
이것에 대해
그분께
감사하거나
찬양하는 것에
흥미가 없을까 봐
염려된다.
그 대신 여러분은
주님의 긍휼과 인자에 대해
낡은 방식으로 기도하기를
더 좋아할지도 모른다.
나는
여러분에게
이렇게 기도하라고
권하고 싶다.
“주님,
당신께서
그 모퉁이 돌이셔서
제 구원이 되시고
또 제가 변형되고
(to be transformed; 완전히 바뀌고, 변화되고)
당신의 거처 안으로
건축되는
그 요소와 인자가
(the element and factor)
되시는 것을
제게 드러내 주셔서
(for unveiling; 계시해 주셔서)
제가 감사드립니다.”
신언노트, 2018 11 25
사도행전 4장
10절에서부터 12절 안에서
그 모퉁이 돌로서
(as the cornerstone;
그 주춧돌로서, 그 초석으로서)
그리스도께서
그 유대인 지도자들,
곧 그 건축자들에 의해
멸시받으셨고
십자가에 못 박히셨지만,
하나님에 의해
그 죽은 사람들로부터
일으켜지셨고,
유일무이하게 그분 안에 있는
하나님의 구원을 가지신
하나님의 건축물의
모퉁이 돌이
되셨다는 것을
우리가
봅니다(see; 압니다).
시편 118편은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for God’s building)
그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에 관해
말합니다:
“건축자들이 거절했던
그 돌이
그 모퉁이의
머리가
되었나니”
(시 118:22):
주 예수님께서
마태복음 21장 42절에서
이 절을 인용하셨는데,
거기에서
그분께서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그 돌이시라는 것을
그분께서
가리키고 계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 신약 시대 안에서
그 교회를 건축함을 위한
그 모퉁이 돌이십니다.
마태복음 21장 42절 안에 있는
주님의 말씀으로부터,
베드로는
하나님에 의해
영예 안에 계속 붙들려 계시는
(held in honor;
영광 안에 유지되시는, 존귀하게 되신)
그 귀중한 돌이신
주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분의 부활의 날에
주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에 의해
그 모퉁이 돌이
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영원 과거 안에
하나님에 의해
선택되셨고
하나님의
영적인 건축물을 위한
그 모퉁이 돌이 되셨습니다.
그 유대인 지도자들은
그 건축자들로서
극도로
(to the uttermost; 최대한으로, 가장 멀리까지)
그분을 거절하였는데,
그들이
그 십자가 위에
그분을 두었던(put; 달았던)
그러한 정도까지였습니다
(to such an extent).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그리스도의 부활 안에서
두 번째로
그 모퉁이 돌로서
선택하셨는데,
그렇게 하심으로써
영원 과거 안에서
그분의
최초의
그리스도를 선택하심을
확인해 주셨습니다
(confirming; 공식화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부활시키신 후에,
그분께서
그분을
그 하늘들로
들어 올리셨습니다:
그리스도의
그 하늘들 안에 있는
시온으로의
승천은
하나님께서
그 모퉁이 돌이 되시도록
그분을
선택하셨던 것의
더 나아간
한 확인이었습니다
(a further confirmation;
추가적인 한 확정이었습니다).
그리스도의 부활과
또 그분의 승천은
둘 다
그분께서는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해
그 모퉁이의 머리가 되시도록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그 한 분이시라는 것을
증명하고
또 확인해 줍니다.
모든 것을 포함하시는
그 돌로서,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영원한 거처를
건축함을 위한
그분의 움직이심의
중심이십니다:
그리스도께서 무엇이신
각각의 모든 것들
(Everything Christ is;
그리스도께서 어떤 분이신 것은 무엇이든),
그분께서 하신
각각의 모든 것들,
또 그분께서 하고 계시는
각각의 모든 것들은
그분께서
그 모퉁이 돌이시라는
그 사실에 기인합니다.
그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실 수 있었던 것,
우리가
그분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힐 수 있었고,
그분과 함께
살아 있게 될 수 있었으며,
그분과 함께
부활하게 될 수 있었고,
또 그분과 함께
그 하늘들 안에
앉아 있게 될 수 있었던 것,
또 그분께서
우리를
구원하실 수 있었고,
우리를
보석들 안으로
(into precious stones;
귀한 돌들 안으로)
변형시키실 수 있었으며,
또 우리를 함께 건축하셔서
하나님의 거처,
곧 그 우주 안에 있는
하나님의 유일한 성전이
되게 하실 수 있었던 것은
그분께서
그 모퉁이 돌이심에 의해서입니다.
사도행전 4장
10절부터 12절까지 안에서
베드로는
그리스도를
그 돌-구주로
선포하였습니다:
베드로가
시편 118편을
인용한 것은
그가
죄인들의 구원을 위한
구주이실 뿐 아니라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그 돌이신
그리스도를
전파했다는 것을
가리킵니다:
죄인들에게
그 유일한 구원이신 분은
그러한 그리스도이십니다
(such a Christ).
죄인들이
죄로부터뿐 아니라
또한 하나님의 건축물 안에
참여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구원받아야만 하는 것은,
하늘 아래에
그분의 유일한 이름,
곧 그 유대인 지도자들에 의해
멸시받고 또 거절당했지만
오직 하나님에 의해
영예롭게 되신(honored)
한 이름 안에서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 거룩하신 한 분,
그 의로우신 한 분,
생명의 창시자,
또 그 종이실 뿐 아니라;
그분은 또한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그 돌이십니다:
이 돌은
그분 안에서
우리가
구원받을 수 있는
그 유일하신 한 분이십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 돌-구주이십니다;
그 돌-구주로서,
그분께서는
견고하시고
(solid; 튼튼하시고),
강하시며,
또 신뢰할 수 있으십니다
(reliable; 믿음직하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이름 안에서만
구원받을 수 있고,
또 예수님께서는
그 돌이십니다;
이것은
우리가
한 돌-구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서
육체 되심 안에(in; 안으로) 오셨고
하나님의 우주적인 거처인
그 건축물을 위한
(for the building
of God’s universal habitation;
하나님의 우주적인 거처를
건축함을 위한)
한 돌이 되셨습니다:
처음에,
그리스도께서
한 평범한(common; 일반적인) 돌이셨고,
또 그 유대인 지도자들은
그분을 죽임에 의하여
그분을 거절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죽은 사람들로부터
그분을 일으키심과
또 그분을
한 모퉁이 돌,
곧 그 탁월한(prominent; 돌출된, 두드러진) 돌로
만드심에 의하여
그분을
영예롭게 하셨고,
그것은(that; 그 돌은)
한 건축물의 벽들을
연결합니다.
하나님의 거처의
모퉁이 돌로서,
그리스도께서
그 유대인 믿는 이들의 벽과
또 그 이방인 믿는 이들의 벽을
연결하십니다
(joins; 붙이십니다, 합치십니다, 결합시키십니다).
그 돌-구주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건축물,
곧 하나님의 영적인 집을 위한
살아 있는 돌들을
산출하고 계십니다:
믿는 이들인
우리를 위하여
그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그 번식시키시는 돌과
또 그 건축하시는 돌이십니다:
처음에,
우리가
그분의 번식이 되었고,
또 이제
그분께서
우리를 함께
하나님의
거주하시는 장소(dwelling place; 거처) 안으로
건축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경륜 안에 있는
그 돌-구주로서,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그 건축자와
그 재료
둘 다이십니다.
요한복음 1장 42절과
마태복음 16장 18절 안에서의
주님의 말씀하심을 통하여,
베드로는
그리스도와 그 믿는 이들이 모두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살아 있는 돌들이라는
그 계시를 받았고,
또 하나님의 목표가
살아 있는 돌들로
건축된
한 영적인 집을
가지시는 것임을
결국 깨달았습니다
(eventually realized;
마침내 실재화하였습니다):
베드로전서 2장 4절은
한 살아 있는 돌이신
그리스도에 관하여
말합니다:
한 살아 있는 돌은
생명을 소유할 뿐 아니라
또한 생명 안에서 자라는
어떤 것입니다
(one; 하나입니다);
이것이(this)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그리스도입니다.
우리에게
생명으로서,
그리스도께서는
그 씨이십니다;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하여,
그분께서는
그 돌이십니다.
생명의 씨이신
그분을
(Him; 그리스도를)
영접한 후에
(After receiving; 받아들인 후에),
우리는
자랄 필요가 있고
그 결과
(so that; 그래서)
우리 안에 살고 계시는
그 돌이신
그분을
우리가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으로
그분께서
우리를
그분의 신성한 본성으로
변형된
(transformed; 완전히 바뀐, 변화된)
살아 있는 돌들로
만드시고,
그 결과
우리는
그 기초와 또 그 모퉁이 돌 둘 다이신
그분 위에
한 영적인 집으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건축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또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는,
믿는 이들로서,
살아 있는 돌들이 되어
한 영적인 집으로 건축됩니다:
우리는
거듭남과
또 변형을(transformation) 통한
살아 있는 돌들입니다.
우리는
진흙으로 창조되었지만,
거듭남으로
(at regeneration; 거듭났을 때)
우리가
생명의 씨를
받아들였고,
이는(which)
우리 안에서의
그것의(its) 성장에 의하여
우리를
살아 있는 돌들 안으로
변형시킵니다.
우리가
그 안으로(into which)
건축되고 있는
그 영적인 집이
하나님의 건축물입니다:
결국,
이 건축물은
그 새 예루살렘,
곧 그 돌 도시로(in; … 안에)
완결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 새 예루살렘 안으로
건축될
그 보석들이
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우리가 매일
그리스도,
곧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그 살아 계시는 돌을
접촉하고,
또 변형될 때
(as …; 완전히 바뀌면서)
일어납니다.
1일
시 118:22-24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리 돌이 되었나니
이는 여호와께서
행하신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한 바로다
이날은
여호와께서
정하신 것이라
이날에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리로다
우리는
성경에서
가장 어려운 요점인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에 이르렀다.
누가
그리스도께서
모퉁이 돌이시라고
생각했겠는가?
시편 이전에는
그리스도를
모퉁이 돌이라고 말하는
절이 없다.
그런데 갑자기
시편 118편 22절은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리 돌이 되었나니”
라고 말한다.
사도행전 4장 10절부터 12절까지에서
우리는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께서
건축자들인
유대 지도자들에 의해
멸시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셨지만,
하나님에 의해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나셔서
하나님의 건축물의
모퉁이 돌이 되셨으며,
오직 그분 안에만
하나님의 구원이 있음을
본다.
베드로는
사도행전 4장 10절부터 12절까지에서
유대 지도자들에게
이렇게 증언한다.
“그렇다면
여러분 모두와
이스라엘 모든 백성은
아셔야 합니다.
나사렛 사람 예수 그리스도,
곧 여러분이
십자가에 못 박았으나
하나님께서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신
이분의 이름으로
이 사람이
완전히 건강하게 되어
여러분 앞에
서 있는 것입니다.
이분은
건축자들인
여러분에게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겨졌지만,
모퉁이의
머리 돌이 되셨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이에게서는
구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의지하여
구원받을 수 있는
다른 이름을
하늘 아래
사람들 가운데
주신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나사렛 사람’이라는 말은
유대 지도자들이
멸시한 분을
가리킨다
(요 1:45-46, 행 22:8, 24:5).
4장 11절에서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겨졌지만’
으로 번역된 헬라어는 또한
‘버려졌지만’(마 21:42)을
의미한다.
사도행전 4장 10절에서
‘여러분’은
강한 어조이다.
여기에서 베드로는
유대 지도자들이
주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지만
하나님께서
그분을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셨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건축자들이
멸시하고 버린
돌이
모퉁이 돌이 되었다.
‘모퉁이 돌’로 번역한
헬라어는
직역하면
몇몇 번역본들에서처럼
‘모퉁이의 머리 돌’로
번역할 수 있다.
사도행전 4장 11절은
시편 118편 22절을
인용한 것이다.
주 예수님도
마태복음 21장 42절에서
이 절을 인용하셨는데,
거기에서 그분은
자신이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돌(사 28:16, 슥 3:9, 벧전 2:4)이시고,
‘건축자들’은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해
일해야 하는
유대 지도자들이었음을
지적하고 계셨다.
그분의 말씀은
유대 지도자들이
그분을 버린 것과
하나님께서
이 땅에서
그분의 백성 가운데 있는
그분의 처소의 건축을 위해
그분을
귀히 여기신 것을
밝혀 주었다.
이러한 말씀을 통해
베드로는
주님께서
하나님에 의해
존귀하게 되신
보배로운 돌이심을
알게 되어
그의 첫 번째 서신서에서
그분에 대해
설명했다
(벧전 2:4-7).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는
신약 시대에
교회 건축을 위한 분이시다.
하나님의 신약 경륜 안에서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는
우리를 구원하심으로(행 4:11-12)
먼저는
우리를
하나님의 영적인 집을
건축하기 위한
산 돌들이 되게 하시고
(마 16:16-18, 요 1:42, 벧전 2:2-6),
그런 다음
우리를
변화시키시는 과정을 통해
(롬 12:2상, 고후 3:18)
우리를
하나님의 거처로 건축하시어
(엡 2:19-22),
하나님의 기쁨을 위해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을
수행하신다
(엡 1:9, 3:9-11).
주 예수님은
부활의 날에
하나님에 의해
모퉁이 돌이 되셨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적인 건축물을 위한
모퉁이 돌이 되도록
영원 과거에
하나님께 선택받으셨다
(벧전 1:20, 2:4).
그러나 건축자들인
유대 지도자들은
그분을
십자가에 매달 정도까지
그분을
극도로 배척했다
(마 21:38-42상).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부활 안에서
그분을
모퉁이 돌로
두 번째로
선택하심으로써
(행 4:10-11),
영원 과거에
그분을
처음 선택하신 것을
확증하셨다.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부활하게 하신 후에
그분을
하늘들로 높이셨다
(눅 24:51, 행 1:9).
그리스도께서
하늘들에 있는
시온으로
승천하신 것은
(계 14:1)
하나님께서
그분을
모퉁이 돌로
선택하신 것을
더한층 확증해 준다
(사 28:16, 벧전 2:6).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은 둘 다
그분께서
하나님에 의해
하나님의 건축물을 위한
모퉁이의 머리 돌로
선택되신 분이신 것을
증명하고
확증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