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ing Witnesses
of the Resurrected, Ascended, and All-inclusive Christ
부활하셨고, 승천하셨으며, 또 모든 것을 포함하시는
그리스도의 증인들이 됨
사도행전에서
사도들과 제자들은
그리스도의 증인들이었다
— 행 1:8, 4:33.
사도행전의 계시에 따르면,
주님께서
일으키시고 보내신
모든 사람은
주님의 증인이다
— 행 1:8, 26:16.
신약에서
‘증인’의 의미는 주로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살아 있는 증거를
지니는 것이다
— 행 1:22, 2:32, 5:32, 10:39-40,
17:3, 18, 23:11, 24:14-15.
증언하기 위해서는
주님이나
영적인 것들을
보고 누린
체험들이 요구된다.
그것은 단지
가르치는 것과는
다르다
— 행 2:42.
주님은
바울을
사역자와 증인으로
세우셨다
— 행 26:16.
사역자는
사역을 위한 것이고,
증인은
증거를 위한 것이다.
사역은 주로
일, 즉 사역자가 하는 일과
관계되며,
증거는
인격, 곧 증인의 존재와
관계된다.
바울은
자신이
주님을 본 일들과
주님께서
그에게
나타나실 일들의
증인이었다
— 행 26:16.
승천 안에 계신
주님은
하늘들에서
증인들을 통해
그분의 사역을
수행하신다.
증인들은
주님의
부활 생명 안에서,
그분의
승천의 능력과 권위를 가지고서
주님을 증언한다
— 행 1:8, 2:32-36, 40, 4:33.
사도행전에 계시되신
그리스도는
부활 안에 계신다
— 행 1:3, 2:32, 3:15, 4:33.
죽음을 통해
그리스도는
또 다른 영역,
곧 부활의 영역 안으로
들어가셨다.
그리스도는
파괴할 수 없는
생명을 지니신
살아 계신 분이시기 때문에,
죽음은
그분을
붙잡을 수 없다
— 히 7:16, 행 2:24.
주님은
자신을
죽음에 넘기셨지만,
죽음은
그분을
붙잡아 둘 수 없었다.
오히려 죽음은
주님께
패배당했고
주님은
죽음에서 일어나셨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과 영역과 요소 안에 계신
그리스도를
알아야 한다
— 빌 3:10-11.
그리스도의 부활은
사도들의 증거의
초점이었다
— 행 1:22, 2:32, 3:13, 15, 26,
4:33, 10:39-40, 13:33, 17:3, 18.
하나님은
부활을 통해,
승천 안에서
그분의 종인
예수님을
영광스럽게 하셨다
— 눅 24:26, 행 3:13, 15, 26,
4:10, 33, 5:30-31.
주 예수님의 부활은
그 이전에 있었던
그분의
육체 되심,
인성,
인간 생활,
하나님께서 정하신 죽음을
가리키며,
그 이후에 있을
그분의 승천,
하늘에서의 사역과 행정,
다시 오심을
가리킨다
— 행 2:23, 1:9-11.
사도행전에 계시되신
그리스도는
승천 안에 계신다
— 행 1:9-11, 2:32, 5:31.
부활은
생명의 문제인 데 반해
그리스도의 승천은
위치의 문제이며,
위치는
권위의 문제이다.
주님의 승천은
주님께서
하늘들에서의
생활과 사역을
개시(開始)하신 것이었다.
이러한 개시는
그분을
새로운 영역 안으로,
곧 지금 그분께서
생활하시고 사역하시는 곳인
하늘들 안으로
이끌었다.
주님의 승천은
그분을
새로운 단계 안으로,
곧 부활한 사람이
하늘들에서
하나님의
행정의 중심으로서
생활하는 단계 안으로
이끌었다
— 계 5:6.
부활하신 이분은
지금
하늘들에
앉아 계시면서
하나님의 행정을
집행하고 계신다
— 히 12:2.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하늘들로 승천하셔서,
하나님에 의해
높여지시고
만물에 대한
왕권과 지배 권위와 머리의 권위를
받으셨다
— 빌 2:9-11, 엡 1:22.
승천하신 그리스도는 또한
보좌와
영광과
우주 안의 모든 권위를
얻으셨다
— 계 5:6, 히 1:3, 2:9, 마 28:18.
승천하신 그리스도는
만물의 주님으로서
만물을 소유하신다
— 행 2:36.
그리스도의 지배 권위는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승천 안에서
얻으신 것의
가장 중요한 방면들 중
하나이다
— 행 10:36.
그리스도의 지배 권위는
그분의 승천 안에서
완전히 세워졌기 때문에,
그분의 몸의 지체들인
우리는
하늘에 속한 이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 엡 1:20-21.
승천하신 그리스도는
하나님께
기름 부음을 받은 분으로서,
복음 확산과 교회 건축을
이루어 내는
하나님의 위임을
수행하신다
— 행 1:8.
사도행전에 계시되신
그리스도는
모든 것을 포함하신
그리스도이시다
— 행 3:14-15, 25-26,
5:30-32, 7:56, 10:36, 39-43,
16:31, 17:30-31, 20:28.
그리스도는
생명의 창시자이시다
— 행 3:14-15.
‘창시자’로 번역된
헬라어 단어가
가리키듯이,
그리스도는
생명의 기원
혹은 기원자이시다.
그분은
생명의 창시자,
생명의 최고 지도자이시다
— 행 3:15.
사도행전 3장에서
우리는
생명이
다른 사람들 안으로
분배되는 것을
본다.
이러한 분배는
그리스도를
번식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번식을 위해
우리에게
생명의 창시자이시자
생명의 근원이신
주님이 필요하다.
생명의 창시자이신
그리스도는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분이시다
— 행 3:14.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종이시다
— 행 3:25-26.
하나님은
그분의 종인
예수님을
부활과 승천을 통해
영광스럽게 하셨다
— 행 3:13.
그리스도는
아브라함의 씨와
하나님의 종이시며,
이 그리스도 안에서
땅의 모든 족속,
곧 모든 종족과 인종과 민족이
복을 받을 것이다
— 행 3:25-26.
하나님은
오순절날에
그 영을
쏟아부어 주심으로써
승천하신 그리스도를
복으로서
돌려보내 주셨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쏟아부어 주신
그 영은
하나님께서
일으키시고
하늘들에까지
높이신
그리스도이셨다
— 행 2:33, 3:13-15, 25-26.
그리스도는
영도자와 구주이시다
— 행 5:30-32.
하나님은
사람 예수님을
세상을 다스리도록
가장 높은 영도자,
곧 군왕,
왕들의 통치자로
높이셨고,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백성을 구원하도록
구주로 높이셨다
— 계 1:5, 19:16, 행 5:31.
‘영도자’는
그분의 권위에 관계되고,
‘구주’는
그분의 구원에 관계된다.
그분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백성이
그분의 구원을
받아들이기에
적합한 환경이
이루어지도록,
권위를 가지시고
주권적으로
땅을 다스리신다
— 행 17:26-27.
그리스도는
사람의 아들이시다
— 행 7:56.
사도행전 7장 56절은
그리스도께서
사람의 아들로서
하나님의 오른편에
서 계시면서,
그분을 위해
순교하는 사람에게
위로와 격려와 힘이
되시는 것을
계시한다.
스데반은
사람의 아들이신
승천하신 그리스도를
보았다.
이것은
하늘들에 계신
그리스도께서 여전히
인성을 가지고 계심을
가리킨다.
그분은 여전히
인간 본성을
소유하신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다
— 행 20:28.
우리의 하나님이신
그리스도는
교회를
사 오신 분으로서,
그분 자신의 피로
교회를
얻으셨다
— 행 20:28.
하나님은
‘자신의 피’(행 20:28),
곧 ‘그분의 아들 예수님의 피’로
교회를
획득하시고
사시고
구속하셨다
— 요일 1:7.
그리스도는
하나님-사람으로서
십자가에서 죽으셨으며,
우리의 구속을 위해
십자가에서 흘리신
그분의 피는 단지
사람 예수님의 피만이 아니라
하나님-사람의 피였다.
하나님은
피를 통해
교회를 얻으셨는데,
이 피는
하나님 자신의 피이다.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의
주님이시다
— 행 10:36.
사도행전 10장 36절에서
‘모든 사람’은
모든 백성을
가리킨다
— 딤전 2:4.
승천하신 그리스도는
이 땅에 있는
모든 다양한 종족과 백성의
주님이시다.
그분은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신다
— 계 5:9.
그리스도는
심판자이시다
— 행 10:39-43.
그리스도는
하나님에 의해
살아 있는 사람들과
죽은 사람들의
심판자로 정해지셨다
— 행 10:42.
그리스도는
의로
세상을 심판하도록
하나님께서
정하신 사람이시며,
하나님은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그분을 살리심으로
그것에 대한
증거를 주셨다
— 행 17:30-31.
그리스도는
믿는 이들의
믿음의 대상이신
주 예수님이시다
— 행 16:31.
복음을 믿는 것은 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 행 16:31.
주 예수님을 믿는 것은
그리스도의 인격과
그분이 성취하신 모든 것 위에
서 있는 것이며,
그리스도의 인격과
그분이 성취하신 모든 것,
이 두 가지가
하나님의 신약 경륜의
믿음을 구성한다
— 딤전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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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replies on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고 모든 것을 포함하신 그리스도의 증인이 됨”
6일
행 10:36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의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화평의 복음을
전하시며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보내신
말씀은
행 10:42
그리고 그분은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자기 자신을
살아 있는 사람들과
죽은 사람들의
심판자로 정하셨다는 것을
백성에게
선포하고
엄숙히 증언하라고
분부하셨습니다.
사도행전 10장 36절에서
베드로는
‘모든 사람의 주님’이신
그리스도를 말한다.
여기에서 ‘모든 사람’은
모든 백성을 가리킨다
(딤전 2:4).
승천하신 그리스도는
유대인들뿐 아니라
이방인들의
주님이시다.
그분은
이 땅에 있는
모든 다양한 종족과 백성의
주님이시다.
그분은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신다.
모든 사람의
주님이신
그리스도는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의
주님이 되시어
그들 모두가
구원받도록 하신다.
사도행전 10장 39절부터 43절까지는
그리스도께서
유대인들에 의해
나무에 달려
죽으셨고,
하나님에 의해
삼 일 만에
살아나셨으며,
살아 있는 사람들과
죽은 사람들의
심판자로
하나님에 의해
정해지셨다는 것을
말한다.
그분을 믿는 사람마다
죄들이 용서받는다.
사도행전 10장 39절부터 41절까지에서
베드로는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과
부활하신 것에 관해
고넬료에게 말한다.
“우리는
예수님께서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행하신
모든 일의
증인입니다.
사람들이
그분을
나무에 달아 죽였으나,
바로 이분을
하나님께서
삼 일 만에
다시 살리시고,
나타내어 보이게 하셨는데,
모든 백성에게
보이신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미리 선택하신 증인들,
곧 예수님께서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나신 후
그분과 함께
먹고 마신
우리에게
보이신 것입니다.”
베드로는
40절에서
하나님께서
이분을 살리셨다고
말하지만,
41절에서는
주님께서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나셨다고
말한다.
사람이신
주님에 관해서
신약은
하나님께서
그분을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셨다고
말한다
(롬 8:11).
그러나 하나님이신
그분에 대해서
신약은
그분 자신이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나셨다고
말한다
(롬 14:9).
사도행전 10장 42절에서
베드로는
“그리고 그분은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자기 자신을
살아 있는 사람들과
죽은 사람들의
심판자로 정하셨다는 것을
백성에게 선포하고
엄숙히 증언하라고
분부하셨습니다.”
라고 말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모든 인류의
심판자로
정해지신 것을
본다.
…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다시 오실 때,
천년왕국 전에
그분의 영광의 보좌에서
살아 있는 사람들의
심판자가 되실 것이다
(마 25:31-46, 딤후 4:1).
그분은 또한
천년왕국 후에
크고 흰 보좌에서
죽은 사람들의
심판자가 되실 것이다
(계 20:11-15).
그러므로 주님은
모든 사람들,
즉 살아 있는 사람들과
죽은 사람들
모두에게
하나님의 심판을
집행하실 것이다.
그리스도는
살아 있는 사람들과
죽은 사람들의
심판자이신데,
우리는
이러한 그리스도를
구속자로
체험하고 누릴 수 있다.
우리는
그분 안으로
믿어 들어감으로
죄들의 용서를
받는다.
그리스도는
의로
세상을 심판하도록
하나님께서
정하신 사람이시며,
하나님은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그분을 살리심으로
그것에 대한
증거를 주셨다.
사도행전 17장 30절과 31절에서
바울은
이렇게 말한다.
“알지 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께서
지나쳐 가셨지만,
이제는 어디서나
모든 사람에게
회개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지명하신 사람을 통하여
의로
세상을 심판하실 날을
정하시고,
그분을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심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서
심판하실
이날은
그분의 다시 오심에 의해
도래할 것이다.
그분은
이러한 심판을
집행하도록
하나님에 의해
임명되셨고,
하나님께서
그분을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신 것은
이것에 대한
명백한 증거이다.
사도행전 16장 31절은
“주 예수님을
‘믿으십시오.’
(believe on,
주 예수님을
믿음의 대상으로
삼는 것을
의미함
—역자 주)
그러면
그대와
그대의 집안 식구가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라고 말한다.
여기에서
그리스도는
주 예수님으로
계시되신다.
그러한 분으로서
그리스도는
믿는 이와
그의 집안 식구가
구원받기 위한
믿는 이들의
믿음의 대상이시다.
복음을
믿는 것은
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나아가,
믿는 것은
구원받기 위해
주 예수님을
믿음의 대상으로
삼는 것,
곧 주 예수님을
기반으로 취하여
그분 위에
서 있는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으로
믿어 들어갈 뿐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음의 대상으로
취한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인격과
그분께서 성취하신
모든 것을
기반으로 취하고
그 위에
서 있는 것이다.
그분의 인격과
그분께서 성취하신 모든 것,
이 두 가지가
하나님의 신약 경륜의
믿음을 구성한다.
우리는
구원받을 수 있도록
기반과 입지가 되시는
그리스도를
믿는다.
5일
행 7:56
그래서 그가
“보십시오,
하늘이 열리고
사람의 아들이
하나님 오른편에
서 계신 것이
보입니다.”
라고 하니,
행 20:28
성령께서
여러분을
온 양 떼의
감독들로 세우셨으니,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과
온 양 떼를 위해
스스로 조심하여
하나님께서
자신의 피로
사 오신
하나님의 교회를
목양하십시오.
하나님은
유대 지도자들에게서
배척받고 죽으신
사람 예수님을
세상을 다스리도록
가장 높은 영도자,
곧 군왕,
왕들의 통치자(계 1:5, 19:16)로
높이셨고,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백성을 구원하도록
구주로 높이셨다.
‘영도자’는
그분의 권위에 관계되고,
‘구주’는
그분의 구원에 관계된다.
그분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백성이
그분의 구원을
받아들이기에
적합한 환경이
이루어지도록,
권위를 가지시고
주권적으로
땅을 다스리신다
(행 17:26-27, 요 17:2).
사도행전 7장 55절은
스데반이
예수님께서
하나님 오른편에
서 계신 것을
본 것에 대해
말한다.
“그러나 스데반이
성령으로 충만하여
눈여겨 하늘을 쳐다보니,
하나님의 영광과
예수님께서
하나님 오른편에
서 계신 것이
보였다.”
이 절은
그리스도께서
사람의 아들로서
하나님 오른편에
서 계시면서,
그분을 위해
순교하는 사람에게
위로와 격려와 힘이
되시는 것을
계시한다.
스데반은
사람의 아들이신
승천하신 그리스도를
보았다.
이것은
하늘들에 계신
그리스도께서 여전히
인성을 가지고 계심을
가리킨다.
그분은 여전히
인간 본성을
소유하신다.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도께서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람의 아들이시라는 것을
믿지 않는다.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육체 되심을 통해
사람이 되셨지만
부활 안에서
그분의 인성을
벗어 버리셨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오늘날
그리스도께서
단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더 이상
사람의 아들이 아니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승천 안에 계신 그리스도가
더 이상
사람의 아들이 아니시라고
가르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승천 안에서 그리스도는 여전히
신성을 지니신
하나님의 아들이시자
인성을 지니신
사람의 아들이시다.
사도행전 7장 55절에 따르면,
스데반은
하나님의 영광을
보았다.
이것은
박해받는 사람에게
큰 확증과 격려를
주는 것이었다.
55절은
스데반이 또한
예수님께서
하나님 오른편에
서 계신 것을
보았다고
말한다.
승천 안에 계신
주님은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아 계신 것으로
묘사되신다
(마 26:64, 히 1:3, 13).
그러나 스데반은
주님께서
그곳에
서 계신 것을
보았다.
앉아 있는 것은
안식을 위한 것인 반면에,
서 있는 것은
일하기 위한 것이다.
주님의 몸의
한 지체가
이 땅에서
고난을 겪고 있었기 때문에,
사람의 아들이신
그분은
하나님의 오른편에
서 계신 것이다.
사도행전 20장 28절에서
우리는
하나님이신 그리스도를
본다.
“성령께서
여러분을
온 양 떼의
감독들로 세우셨으니,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과
온 양 떼를 위해
스스로 조심하여
하나님께서
자신의 피로
사 오신
하나님의 교회를
목양하십시오.”
이 절은
우리의 하나님이신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 오신 분으로서
그분 자신의 피로
교회를 얻으셨음을
계시한다.
하나님은
자신의 피로
교회를
획득하시고
사시고
구속하셨다.
하나님 자신의 피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요일 1:7).
이것도 역시
주 예수님께서
하나님이신 것을
함축한다.
타락한 사람들을
구속한 피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의 피였다
(요일 1:7).
사람인 우리의
구속을 위해서는
진짜 사람의 피가
필요하다.
주 예수님은
사람이셨기 때문에
이 요구 조건을
충족하실 수 있었다.
사람으로서
그분은
사람의 피를
흘리셔서
타락한 사람들을
구속하셨다.
주님은 또한
하나님의 아들,
심지어 하나님 자신이시다.
그러므로
그분의 피에는
영원의 요소가 있고,
이 요소는
그분의 피의
영원한 효능을
보장한다.
사람으로서
그분은
진정한 사람의 피를
가지고 계시고,
하나님으로서
그분은
그분의 피에
영원한 효능을 주는
요소를
가지고 계신다.
사도행전 20장 28절에서
바울은
담대하게
이 피가
하나님 자신의 피라고
말하였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하나님-사람으로서
십자가에서 죽으셨으며,
우리의 구속을 위해
십자가에서 흘리신
그분의 피는 단지
사람 예수님의 피만이 아니라
하나님-사람의 피였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피를 통해
교회를 얻으셨는데,
이 피는
하나님 자신의 피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신
하나님,
곧 자신의 피로
교회를 얻으신
하나님이신 것을
함축한다.
4일
행 3:25-26
여러분은
신언자들의 자손이고,
또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조상들과 언약하신
언약의 자손입니다.
하나님은
그 언약 가운데 일찍이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의 씨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종을
일으키시어,
그분을 먼저
여러분에게 보내신 것은
여러분 각 사람을
악한 행실에서 돌아서게 하여
축복하시기 위한 것입니다.”
주 예수님은
생명의 창시자이시다.
이러한 분으로서
주님은
생명의 기원 혹은 기원자이시며,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분이시다.
그분은
유대 지도자들에 의해
죽음을 당하셨지만
하나님에 의해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제자들은
이분을
증언하였다.
사도행전 3장 14절과 15절에서
베드로는
유대인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여러분은
거룩하고 의로우신 분을
거절하고
살인자를
놓아 달라고
하였습니다.
여러분은
생명의 창시자를
죽였으나,
하나님은
예수님을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의
증인들입니다.”
‘창시자’로 번역한
헬라어는
‘아르케고스(archegos)’인데,
‘창시자’, ‘기원’, ‘기원자’,
‘최고 지도자’, ‘대장’을
의미한다.
15절에서
이 단어는
‘살인자’(14절)와
대조를 이루어
생명의 기원
혹은 기원자이신
그리스도,
곧 생명의 창시자이신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15절에 따르면,
베드로는
그리스도께서
생명의
근원과 기원과 시작이심을
말하고 있었다.
그분은
생명의 창시자,
생명의 최고 지도자이시다.
여기에서 우리는
생명이
다른 사람들 안으로
분배되는 것을
본다.
이러한 분배는
그리스도를
번식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번식을 위해
우리에게
생명의 창시자이시자
생명의 근원이신
주님이 필요하다.
생명의 창시자이신
그리스도는 또한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분이시다.
사도행전 3장 14절에 따르면,
주님은
거룩하신 분이시다.
이 절에서
‘거룩하고’라는 말은
유대 지도자들에게
멸시받은
나사렛 사람 예수님이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위하시고
하나님께 분별되셨다는 것을
가리킨다.
더 나아가
그분은
절대적으로
하나님과 하나이셨다.
‘거룩하고’에 대한
성경의 의미에 따르면,
이것은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향해
계시고,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위하시며,
절대적으로
하나님과
하나이신 분을
가리킨다.
인류 역사상
오직 주 예수님만이
이러한 분이시다.
그분은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위하지 않으신 적이나
하나님과 하나가 아니신 적이
한 순간도 없었다.
그러므로 그분은
거룩하신 분이라고
불리신다.
그분 홀로
‘거룩하신 분’이라는
칭호를 받을
자격이 있으시다.
사도행전 3장 14절에서
베드로는
주 예수님을
거룩하신 분이시라고
불렀을 뿐 아니라
의로우신 분이시라고
불렀다.
의롭다는 것은
하나님께
올바를 뿐 아니라
모든 사람과
모든 것에
올바른 것이다.
오직 주 예수님만이
의로우신 분이라고
불리실 수 있다.
왜냐하면 그분만이
하나님과
모든 사람과
모든 것에 대해
올바르시기 때문이다.
우리 자신은
하나님과
다른 사람들에게
올바르지 않고,
심지어 사물들에도
올바르지 않다.
그러므로 우리는
의로운 사람이
될 수 없다.
의로우신 분으로서
주 예수님은
올바른 분이시다.
그분은
하나님이나
어떤 사람이나
어떤 것에 대해서도
결코 잘못하신 적이 없다.
… 의로우신 분이신
주님은
의로운 방식으로
성전을
정결하게 하셨다.
그분은 결코
틀리지 않으셨다.
왜냐하면 그분은 항상
의로우신 분이시기 때문이다.
의로우신 분으로서
그분은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올바르시며,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들에게도
올바르시다.
하나님의 종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에 의해
일으켜지셔서,
아브라함에게
언약하신
축복을
먼저 하나님의 선민인
유대인들에게 보내어
악한 행실에서
돌아서게 하셨다.
사도행전 3장 25절과 26절에서
베드로는
이렇게 말했다.
“여러분은
신언자들의 자손이고,
또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조상들과 언약하신
언약의 자손입니다.
하나님은
그 언약 가운데 일찍이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의 씨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종을
일으키시어,
그분을 먼저
여러분에게
보내신 것은
여러분 각 사람을
악한 행실에서
돌아서게 하여
축복하시기 위한 것입니다.’
” 여기서
땅의 모든 족속이
‘아브라함의 씨’ 안에서
복을 받게 된다고
말하는데,
이 씨는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갈 3:16).
땅의 모든 족속,
곧 모든 종족과 인종과 민족은
바로 이 그리스도 안에서
복을 받게 된다.
더 나아가
하나님은
오순절날에
그분의 영을
쏟아부어 주심으로써
승천하신 그리스도를 먼저
유대인들에게 다시 보내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쏟아부어 주신
그 영은
하나님께서
살리시고
하늘들에까지
높이신
바로 그 그리스도이시다.
사도들이
이 그리스도를
전파하고 공급했을 때
사람들에게
그 영이
공급되었다.
3일
행 2:33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하나님 오른편으로
높아지시고,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으셔서,
여러분이 지금
보고 듣는
성령을
부어 주셨습니다.
행 2:36
그러므로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아 두십시오.
여러분이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님을
하나님께서
주님과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를
거듭나게 할 수 있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분 자신을
우리의
생명과 본성으로
우리 안에
분배한다.
그렇지만 그분의 부활은
우리를
장비시키고,
우리를
자격이 있게 하고,
우리에게
권위를 주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그분의 승천이
필요하다.
부활은
생명의 문제인 데 반해
그리스도의 승천은
위치의 문제이며,
위치는
권위의 문제이다.
… 우리는
우리의 지위를
대통령직과
비교할 수 있다.
미국에서
대통령은 반드시
취임식을 해야 한다.
그가 취임하게 되면
대통령직의 권한을
행사하고 사용하도록
권위를 부여받고,
장비되고,
자격을 가지는
위치에 있게 된다.
주님의 승천은
그분의 활동의
끝이 아니었다.
오히려 사람-구주의 승천은
또 다른 시작이었다.
… 그리스도의 승천은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하늘에 속한 사역으로
취임하시고
이 사역을
개시(開始)하신 것이었다.
… 그분의 잉태는
이 땅에서의
그분의 생활과 사역의
시작이었고,
그분의 승천은
하늘에서의
그분의 생활과 사역의
시작이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승천은
그분의 활동의
종결이 아니었고,
오히려 더 전진된 활동
곧 하늘에서의 사역의
시작이었다.
누가가
첫 번째로 쓴 책인
그의 복음서는
이 땅에서의
주님의 첫 시작과
그분의 생활과 사역을
묘사하고 있다.
이제는 주님께서
그분의 승천을 통하여
어떤 종류의 생활과 사역을
개시하셨는지를
우리에게 말해 주는
두 번째 책인
사도행전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누가는
승천하신 그리스도의
생활과 사역을 밝혀 주는
두 번째 책을 쓸
부담을 가졌다.
부활하신 주님은
사십 일간의 훈련을
마치셨다.
… 주님은
제자들을
올리브산으로 데려가셔서
그곳에서
하늘로 올라가셨다
(행 1:11-12).
그분의 승천은
그분을
새로운 단계 안으로,
곧 부활한 사람이
하늘들에 살면서
하나님께서
이 땅에서
이루기로 결정하신 것들을
집행하는 단계 안으로
이끌었다.
부활하신 이분은
지금
하늘들에 앉아 계시면서
하나님의 행정을
집행하고 계신다
(행 2:36, 히 12:2).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생명 주시는 영을
속사람과 관련된
생명과 생명 공급과 모든 것으로서
제자들 안으로
불어 넣으신 후에,
제자들은 모두
하나님-사람들,
곧 하나님과 연합한 사람들이
되었다.
그들은
본질적으로
신성한 생명으로
충만했지만,
아직 하나님의 경륜을 수행할
자격을 갖추지는 못했다.
그러므로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하늘들로 승천하셔서,
하나님에 의해 높여지시고
만물에 대한
왕권과 지배 권위와 머리의 권위를
받으셨다.
그분은 또한
보좌와
영광과
우주 안의 모든 권위를
얻으셨다.
백이십 명이
이 땅에서
십 일 동안
기도하고 있었을 때,
하나님은
높여지신 그리스도를
만물의
왕과 주님과 머리가
되게 하셨다.
하나님은
그분께서 높이신 분,
곧 승천 안에 계신 그리스도께
권위와 보좌와 영광을 주셨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선민의
주님이실 뿐 아니라,
천사들
그리고 천년왕국과 새 하늘과 새 땅에 있을
모든 사람의
주님이시다.
… 그분은
자신이 구속하신
하늘들과 땅과 모든 것과 모든 사람의
주님이시다.
그리스도의 지배 권위는
그분의 승천 안에서
완전히 세워졌기 때문에,
머리이신 그리스도와
동일시된
그분의 몸의 지체들인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다만
하늘에 속한
이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엡 1:20-23).
승천 안에서
그리스도는
만물의 주님이 되셨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그리스도가 되셔서
복음 확산과 교회 건축의 일을
수행하신다.
2일
행 2:24
하나님은
그분을
죽음의 고통에서 풀어
살리셨습니다.
이것은
그분께서
죽음에
붙잡혀 계실 수
없으셨기 때문입니다.
행 2:32
이 예수님을
하나님께서 살리셨으며,
우리 모두가
이 일의
증인들입니다.
행 4:33
사도들이
큰 능력으로
주 예수님의
부활을
증언하니, …
오늘날
그리스도는
부활 안에 계신다.
영원 안에
존재하셨던 분이신
그리스도께서
어느 날
육체 되심에 의해
사람이 되셨다.
결국 그분은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매장되셨다(buried; 장사되셨다).
죽음을 통해
그분은
또 다른 영역,
곧 부활의 영역 안으로
들어가셨다.
이전에
영원 안에서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셨고
하나님과 함께하셨다.
육체 되심에 의해
그분은
육체를 가진
사람이 되셨다.
그런 후에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장사되심으로
그분은
부활 안으로
들어가셨다.
그분이
부활하신 날에
천사들은
여인들에게,
그리스도께서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아나셨기 때문에
무덤에서
그분을
찾을 수 없다고
말하였다
(눅 24:1-6).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부활 안에 계신다는 것을
말해준다.
주님은
파괴할 수 없는 생명(히 7:16)을
소유하신
하나님이시며
부활이시다
(요 1:1, 11:25).
그분께서
그처럼
항상 살아 계신 분이시기 때문에
죽음은
그분을
붙잡을 수 없다.
주님은
자신을
죽음에 넘기셨지만,
죽음은
그분을
붙잡아 둘 수 없었다.
오히려 죽음은
그분께
패배당했고
그분은
죽음에서
일어나셨다
(행 2:24).
이제 그리스도는
부활 안에서
우리의 구주이시고,
그 영은
부활 안에 계신
그리스도이시다
(고전 15:45하).
그리스도는
부활하신 후에
전적으로
부활 안에 있는
인격이 되셨다.
오늘날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육체 되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안다.
그러나 우리는
바울처럼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그리스도를 알 뿐 아니라
부활 안에 계신
그분을 알기를
더욱더 갈망해야 한다
(빌 3:10).
우리는
그분의 부활의
능력과 영역과 요소 안에 계신
그분을
알아야 한다.
사도행전 1장에서
베드로는
계속해서
“그러므로 주 예수님께서
우리 가운데
드나드시던 동안에,
곧 요한이
침례를 주던 때부터 시작하여
예수님께서
우리를 떠나시어
올려지시던 날까지,
우리와 항상 함께 다니던
사람들 중의 하나가
우리와 함께
예수님의 부활의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21-22절)라고 말했다.
주님의 부활은
사도들의 증거의
초점이었다.
주님의 부활은
그 이전에 있었던
그분의 육체 되심,
인성,
이 땅에서의 인간 생활,
하나님께서 정하신 죽음을
가리키며
(행 2:23),
그 이후에 있을
그분의 승천,
하늘에서의 사역과 행정,
다시 오심을
가리킨다.
이같이
만물의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사도들의 증거는
사도행전 전체에
묘사된 것처럼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다.
그들은
성경 전체에
계시된 대로
모든 것을 포함하신
그리스도를
전파하고 공급했다.
사도행전 3장에서
모든 사람들이
크게 놀라서
베드로와 요한과
걷지 못했던 사람에게
달려갔을 때,
베드로는
이렇게 말했다.
“이스라엘 사람 여러분,
왜 이 일을
이상히 여깁니까?
마치 우리 자신의
능력이나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왜 우리를
주목합니까?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께서
그분의 종 예수님을
영광스럽게 하셨습니다.
여러분은
그분을 넘겨주었고,
또 여러분은
빌라도가
그분을 석방해 주기로
결정하였을 때에도
빌라도 앞에서
그분을 거절하였습니다.”
(12-13절)
어떤 사본에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되어 있는 대신에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되어 있다.
왜 13절에서
베드로는
하나님을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칭했는가?
왜 그는
단순히 하나님이라고
말하지 않았는가?
이 칭호는
삼일 하나님,
곧 위대한 ‘나는 …이다’이신
여호와를 가리킨다
(출 3:14-15).
마태복음 22장에 있는
주님의 말씀에 따르면
이 신성한 칭호는
부활을 함축한다.
“죽은 사람들의
부활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하신 말씀을
읽어 본 적이 없습니까?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다.’
라고 하셨으니,
하나님은
죽은 사람들의 하나님이 아니시라
산 사람들의 하나님이십니다.”
(31-32절)
베드로가
하나님을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부른 것은
이 칭호가
부활의 하나님을
가리키기 때문이다.
베드로는
사람들에게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께서
“그분의 종 예수님을
영광스럽게 하셨습니다.”
라고 말했다.
하나님은
부활을 통해,
승천 안에서
그분의 종인
예수님을
영광스럽게 하셨다
(눅 24:26, 히 2:9, 엡 1:20-22, 빌 2:9-11).
신언노트, 2018 11 11
사도행전에서
그 사도들과 또 그 제자들은
그리스도의 증인들이었습니다.
사도행전 안에 있는
그 계시에 따라,
주님에 의하여
위로 일으켜지고
밖으로 보내진
사람들은 누구나
주님의 한 증인입니다.
그 신약에서
‘증인’의 의미는 주로
예수 그리스도의
(His; 그분의)
십자가에 못 박히심,
부활,
또 승천 안에서
그분의
(Jesus Christ; 예수 그리스도의)
살아 있는 한 증거를
지니는 것입니다
(to bear; 떠맡음[가짐]입니다).
증언함은
주님
또는 영적인 것들에 관한
봄과 누림의
체험들을
요구합니다;
그것은
단지 가르치는 것과
다릅니다.
주님은
바울을
한 사역자와
또 한 증인으로
지명하셨습니다
(appointed; 정하셨습니다):
한 사역자는
그 사역을 위해
있습니다;
한 증인은
한 증언을[a testimony; 한 증거를] (위해
있습니다).
그 사역은 주로
그 일에,
곧 한 사역자가 하는 것에
관련이 있습니다;
한 증언은
(a testimony; 한 증거는)
그 인격에
(to the person; 그 사람에),
곧 한 사람이 누구인지에
(to what; 무엇인지에)
관련이 있습니다.
바울은
그 안에서
그가
주님을 본
일들의
(the things; 것들의)
또 그 안에서
주님께서
그에게
나타나고자 하신
(would appear; 나타나실)
일들의
한 증인이었습니다.
주님의
(His; 그분의)
승천 안에서
그분은
(the Lord; 주님은)
증인들을 통하여
그 하늘들 안에 있는
그분의 사역을
수행하시고,
그들은(who; 증인들은)
그분의
부활 생명 안에서
또 그분의
승천 능력과 권위를 가지고
(with … power; … 권위로)
그분에 관하여
증언합니다
(testify of Him;
그분의 증거가 됩니다).
사도행전 안에 계시되시는
그리스도께서는
부활 안에
계십니다:
죽음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다른 영역,
곧 부활의 영역 안으로
들어가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파괴될 수 없는
한 생명을 가지신
그 살아 계시는
한 분이시기 때문에,
죽음이
그분을
잡고 있을 수 없습니다.
그분께서
그분 자신을
죽음에
넘겨주셨지만,
죽음은
그분을
계속 간직할 방법을
가지지 못하였습니다;
오히려, 죽음은
그분에 의해
패배당했고,
또 그분께서는
그것으로부터
위로 일어나셨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 영역, 또 요소 안에 계신
그분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 사도들의 증언의(testimony; 증거의)
초점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종 예수님을
그분의 부활을 통하여
또 그분의 승천 안에서
영광스럽게 하셨습니다.
주 예수님의 부활은
그분의
육체 되심,
인성,
사람의 생활,
또 하나님께서 정하신 죽음을
뒤로(back;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서)
가리키고
또 그분의
승천,
하늘 안에서의 사역과 행정,
또 다시 오심을
앞으로(forward; 장래를 향하여)
가리킵니다.
사도행전 안에 계시되시는
그리스도께서는
승천 안에 계십니다:
부활은
생명의 한 문제이지만,
그리스도의 승천은
위치의 한 문제이며,
또 위치는
권위의 한 문제입니다.
주님의 승천은
그 하늘들 안에서의
그분의 생활과 사역 안으로의
그분의 입문이었습니다
(initiation; 개시였습니다);
이 입문은
그분을
한 새 영역 안으로,
곧, 그 하늘들 안으로
모시고 갔고,
거기에서
그분께서
지금
그분의 생활을
가지고 계시며
또 거기에서
사역하고 계십니다.
주님의 승천은
그분을
한 새로운 단계 안으로
—하나님의
행정의 중심으로서
그 하늘들 안에 사는
부활한
한 사람의 단계 (안으로)
모시고 갔습니다:
이 부활하신 한 분께서
지금 그 하늘들 안에
앉아 계셔서
하나님의 행정을
집행하십니다.
그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그 하늘들 안으로
승천하셨고
하나님에 의하여
높여지셨으며
(exalted; 승격되셨으며)
그리고 모든 것들 위의
그 왕위
(the kingship; 그 왕권, 그 왕의 신분),
그 통치권
(the lordship; 그 주권, 그 지배권),
또 그 머리이심이
(the headship;
그 지도자의 지위가, 그 책임자의 자리가)
주어졌습니다.
그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 또한
그 왕좌(the throne; 그 보좌),
그 영광,
또 그 우주 안에 있는
그 모든 권위를
얻으셨습니다.
그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
모든 것들의(of all)
주님이시고
모든 것들을
소유하십니다:
그리스도의 통치권은
그분의 승천 안에서
그분께서 얻으신 것의
가장 중요한 측면들 중의
하나입니다.
그리스도의 통치권이
그분의 승천 안에서
완전하게 세워졌기 때문에,
우리가
—그분의 몸의 지체들이—
이 하늘에 속한 사실을
실재화할
(realize; 실현할, 깨달을, 사실적으로 표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기름부음 받은 분이시고
하나님의 위임을 수행하셔서
그 복음을 확산시킴과
또 그 교회를 건축함을
해내십니다
(work out;
성취하십니다, 가져오십니다).
사도행전 안에 계시되시는
그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것을 포함하시는
그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생명의 창시자이십니다.
‘창시자’로 번역된
헬라어 단어에 의해
가리켜지는 대로,
그리스도께서는
생명의
근원 또는 창설자이십니다
(the origin or Originator;
시작 또는 원조[발기인]이십니다);
그분은
생명의
창시자(the Author; 작가),
곧 최고 지도자이십니다
(the Chief Leader;
으뜸가는 인도자[선도자]이십니다).
사도행전 3장에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 안으로
생명을 나누어줌을
보는데,
이는
그리스도를
번식시키는 것입니다;
그러한 한 번식을 위하여,
우리는
생명의 창시자,
곧 생명의 원천이신(source)
주님을
필요로 합니다.
생명의 창시자로서
그리스도께서는
거룩하시고 또 의로우신
그 한 분이십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종이십니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종 예수님을
그분의 부활과 승천을 통하여
영광스럽게 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의 씨와
또 하나님의 종으로서
그리스도께서는
그분 안에서
그 땅의 모든 가족들이(families; 일족들이, 족속들이)
—그 모든 종족들(races; 인종들),
인종들(colors; 피부색들),
또 민족들이(nationalities; 국민들이, 국적들이)—
축복을 받게 될
그 한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
오순절날에
그 영을
쏟아부으심에 의하여
승천하신 그 그리스도를
한 축복으로서
되돌려 보내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쏟아부으신
그 영께서는
하나님께서
일으키셨고
그 하늘들로
높이셨던
그 그리스도이셨습니다.
그리스도는
그 인도자와 구주이십니다
(the Leader and Savior).
하나님께서
그 사람 예수님을
가장 높으신
그 인도자,
그 왕
(the Prince; 왕자, 군주, 제후, 지배자, 권위자),
그 세상 위에
다스리시는
그 왕들의 그 통치자,
또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을
구원하시는
그 구주로
높이 올리셨습니다.
‘인도자’는
그분의 권위에 관련되고,
또 ‘구주’는
그분의 구원에 관련됩니다;
그분께서는
그분의 권위를 가지시고
그 땅 위에
주권적으로 다스리셔서
그 환경이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
그분의 구원을 받아들이는 데
적합하도록 하십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의 아들이십니다
(the Son of Man).
사도행전 7장 56절은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오른 편에 서 계셔서
그분을 위하여
순교하는
(martyred; 죽임을 당하는, 박해받는)
그 한 사람에게
그 위안(the comfort), 격려, 또 힘이
되시는
사람의 아들이신 것을
계시합니다.
스데반은
그 승천하신 그리스도를
사람의 아들로
보았습니다;
이것은
그 하늘들 안에 계시는
그리스도께서
여전히
그분의 인성을
가지고 계시다는 것을
가리킵니다;
그분께서는
여전히
그분의
사람의 본성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이십니다:
우리의 하나님이신
그리스도께서
그 교회의
구매자이시고(the Purchaser),
그분 자신의 피로
그 교회를 얻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분 자신의 피”(행 20:28),
곧 “그분의 아들 예수님의 피”(요일 1:7)로
그 교회를
확보하셨고
(secured;
안전하게 하셨고, 획득하셨고, 얻으셨고),
사셨으며,
또 구속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그 하나님-사람으로서
그 십자가 위에서
죽으셨고,
또 우리의 구속을 위하여
거기에서
그분께서 흘리셨던
그 피는
그 사람 예수님의 피였을 뿐 아니라
또한 그 하나님-사람의 피였습니다.
하나님께서
그것을 통하여
그 교회를 얻으셨던
(through which …;
그 피를 통하여
그 교회를 얻으셨고)
그 피는
하나님 자신의 피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사람들의
(of all; 모두의)
주님이십니다:
사도행전 10장 36절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모든 백성들을(all peoples)
언급합니다.
그 승천하신 그리스도는
땅 위의
그 모든 다양한 종족들과 백성들의
주님이십니다;
그분께는,
사람들을
차별함이
(respect; 차별 대우함이, 편애함이)
없으십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 심판자이십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에 의해
살아 있는 사람들과
죽은 사람들의
심판자로
지명되셨습니다
(has been designated; 정해지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 세상을 심판하시는
한 사람이시고,
의 안에서
하나님에 의해
지명되셨으며
또 하나님께서
죽은 사람들로부터
그분을
일으키심에 의하여
증명되셨습니다
(proved; 입증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주 예수님,
곧 그 믿는 이들의
믿음의
대상이십니다
(the object; 목적이십니다, 목표이십니다):
그 복음 안에(in; 안으로)
믿는 것은
주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in)
믿는 것입니다.
주 예수님 안에 믿는 것은
그리스도의 인격과
또 그분께서 성취하신
모든 것 위에
서는 것이고
(stand on;
기초하는 것이고, 확신하는 것이고,
주장하는 것이고, 의지하는 것이고,
계속 나아가는 것이고),
이 둘 다(both of which)
하나님의 신약 경륜의,
그 믿음
(the belief; 신념, 신조, 믿는 내용들),
곧 그 신앙을
(the faith; 믿음을, 신념을, 신조를, 신의를, 성실을)
구성합니다
(constitute; 조성합니다).
1일
행 1:8
그러나 성령께서
여러분 위에 임하시면
여러분이
능력을 받아,
…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될 것입니다.”
행 26:16
… 내가
너에게
나타난 것은
네가
나를 본 일과
장차 내가
너에게
보여 줄 일에 대하여
너를
사역자와 증인으로
삼기 위한 것이다.
그리스도의
하늘에서의 사역은
그분 자신을
번식시키심으로
하나님의 왕국을
세워
그분의 충만을 위한
교회들을
건축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그분의
하늘에서의 사역을
수행하기 위해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
사용하기 원하셨던
사람들은
전도의 일을
하기 위해
사람의 가르침으로
훈련받은
한 무리의 전파자들이 아니라,
육체되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그리스도의
살아 있는 증거를 가진
그분의 증인들
곧 순교자들이었다.
증인들은
생활 속에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그리스도의
살아 있는 증거를
지닌다.
그들은 단지
교리를
문자적으로 전하는
전파자들과는
다르다.
육체 되심 안에서
그리스도는
복음서들에
기록되어 있는 것처럼,
유대 땅에서만
그분 홀로
사역을 수행하시면서
하나님의 왕국의
씨이신
자신을
뿌리셨다.
승천 안에서
그리스도는
사도행전에
기록되어 있는 것처럼,
그분의 증인들을 통해
하늘들에서
그분의 사역을
수행하신다.
그리스도의 증인들은
그분의
부활 생명 안에서
그분의
승천의 능력과 권위를 가지고,
예루살렘에서부터 땅끝까지
그분 자신을
하나님의 왕국의
발전으로서 확산하여,
신약에서의
그분의 사역을
완결한다.
사도행전에 있는
모든 사도들과 제자들은
이 같은 그리스도의 증인들이었다.
사도행전의 계시에 따르면,
주님께서
일으키시고 보내신
모든 사람은
주님의 증인이다.
… 사도행전 1장 8절에서
‘증인’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법정에서
소송 문제때문에
증언을 하는
증인이 아니다.
신약에서
‘증인’은 주로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살아 있는
증거를 지닌
사람을 의미한다.
이것은
사도행전에서
거듭해서 강조된다
(1:22, 2:32, 5:32, 26:16).
주 예수님은
바울에게
나타나셨을 때
그에게
위임을 주시면서
그를
사역자로뿐 아니라
증인으로
세우셨다.
이것에 관하여
주님은
그에게
“일어나
너의 발로 서라.
내가
너에게
나타난 것은
네가
나를 본 일과
장차 내가
너에게
보여 줄 일에 대하여
너를
사역자와 증인으로
삼기 위한 것이다.”
(행 26:16)
라고 말씀하셨다.
… 사역자는
사역을 위한 것이고,
증인은
증거를 위한 것이다.
사역은 주로
일, 즉 사역자가 하는 일과 관계되며,
증거는
인격, 곧 증인의 존재와 관계된다.
사도행전에 따르면,
사탄은
유대 종교인들을
선동하고
이방 정치인들을
이용하여
사도들과
그들의 복음 전도 사역을
묶을 수 있었지만,
그리스도의
살아 있는 증인들과
그들의 살아 있는 증거는
묶을 수 없었다.
유대 종교인들과
이방 정치인들이
사도들과
그들의 복음 전도 사역을
묶으면 묶을수록
이 그리스도의 증인들과
그들의 살아 있는 증거는
더 강하고 더 빛나게 되었다.
다마스쿠스로
가는 길에서
바울에게 나타나신
주님은
그를
사역자로뿐 아니라
증인으로 삼는다고
분명히 그에게 말씀하셨다.
우리는
바울이
그리스도의
살아 있는 증인으로서
예루살렘에서
그분에 관하여
증언했고
로마에서도
그분에 관하여
증언하고자 했음을
보았다
(23:11).
사도행전에
기록된 대로,
승천하신 그리스도는
하늘들에서
이러한 증인들을 통해
그분의 사역을
수행하신다.
이 증인들은
주님의
부활 생명 안에서,
그분의 승천의
능력과 권위를 가지고서
그리스도 자신을
하나님의 왕국의 발전으로서
땅끝까지 확산한다.
바울은
모든 시련을 통과하면서,
단지 가르치거나
사역을 수행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계속 증거를 지니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