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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부흥을 위한 거룩한 말씀

놋 뱀으로 예표되신 그리스도

Christ
as Typified
by the Bronze Serpent
그 청동 뱀에 의하여
예표되신 대로의
그리스도

이스라엘 자손들이
하나님을 거슬러
죄를 범했을 때,
그들은
뱀에게 물렸다
(민 21:4-9).
하나님은
모세에게
그들을 대신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놋 뱀을 들어 올리라고
말씀하셨으며,
누구든지
그 놋 뱀을 쳐다보는 사람마다
살리셨다.

놋 뱀은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요 3:14),
장대는
십자가를 예표한다
(벧전 2:24).
성경의 예표에서
놋은
심판을 상징한다.
놋 뱀은
뱀의 형체는
가지고 있었지만,
뱀의 독의 본성은
없었다.

마찬가지로,
그리스도는
죄의 육체의 모양으로
(롬 8:3)
십자가에 들려 올려지셨지만
(요 8:28),
육체의
독 있는 죄에는
조금도 참여하지 않으셨다
(고후 5:21, 히 4:15).

창세기 3장에서
뱀, 곧 사탄은
그의 본성을
사람의 육체 안에
주입했다.
아담의 후손들로서
우리는 모두
옛 뱀인 마귀에게
‘물렸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타락한 인류 전체는
자신의 타락한 본성 안에
옛 뱀의 독을 가진
뱀 같은 존재들로
이루어져 있다.

요한복음 8장 44절에서
주 예수님은
마귀가
죄인들의 아버지임을
계시하셨다.
따라서 우리의
타락한 본성에 따르면,
우리는
옛 뱀 곧 마귀의 자녀들이다
― 요일 3:10.

마태복음 12장 34절에서
주 예수님은
바리새인들을
“독사들의 그 자식들이여(the offspring)”
라고 부르셨고,
23장 33절에서는
바리새인들을
“뱀들이여!
독사들의 새끼들이여(Brood)!”
라고 부르셨다.

마귀는
그 옛 뱀이고
(계 12:9, 20:2),
또 죄인들은
뱀들,
곧 독사들의 그 자식들이다.
우리의
타락한 본성에 따르면,
우리는
단지 죄악될 뿐 아니라
뱀과 같다.

로마서 7장은
사탄이
인격화된 죄로서
우리의 육체 안에 있음을
말해 준다.
죄는
사람들을 속이고
죽일 수 있으며
(11절),
사람들 안에 거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원하지 않는 것들을
하게 할 수 있다
(17, 20절).
죄는
아주 살아 있으며
(9절)
극도로 활동적이다.
따라서 죄는
타락한 인류 안에
거하고 활동하며 일하는
악한 자 사탄의
악한 본성임에 틀림없다.

사람의 아들이신 주님은
뱀의 독이 퍼진
사람들을 위해
하나님의 심판을 감당하는
뱀의 형체로
십자가에 들려 올려지셨다.
그분은
세상 왕인
옛 뱀 사탄을
쫓아내기 위해
십자가에 들려 올려지셨다
― 요 12:31-34.

그러므로 들려 올려지신
사람의 아들이신
주님은
뱀의 독이 퍼진 사람들을
뱀의 독인 죄에서
구출하실 수 있다.
또한 주님은
들려 올려지심으로써
사탄을 멸망시키시고
모든 사람들을
그분 자신께로
이끄시려고 했다
― 히 2:14, 요 12:32-33.

이제
우리 대신
유죄 판결을 받으시기 위해
들려 올려지신 분이신
그리스도 안으로
믿어 들어가는 사람은 누구든지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
우리는
우리의 대속자인
‘놋 뱀’이 필요하다.
이 대속자는
우리를 위해
하나님의 심판을 받으셨고,
우리를 구속하셨으며,
그분의
구원하는 신성한 생명을
우리 존재 안으로
해방해 넣으셨다
― 요 3:14-16, 12:24.

우리가
회개하고
자신에게
뱀의 본성이 있다는 것을
인정할 때,
우리는
영원한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체험하고
그분을 누릴 수 있는
자격을 가진다.

‘회개’에 대한
헬라어 단어는
생각을 바꾸어 뉘우치고
목적을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사람의 회개는
모든 것에서
하나님 자신께로
돌이키는 것이다
― 행 26:20, 14:15하, 살전 1:9하.

우리의 체험에서
회개는
한 번 만에 영원히 이루어지는
문제가 아니라
매일 체험하는
문제이다.
침례자 요한은
회개를 전파했고
(마 3:2, 막 1:4),
요한계시록 2장과 3장에 나오는
일곱 교회에게 보낸
일곱 서신에서
주 예수님은
회개하라고
거듭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2:5, 16, 21-22, 3:3, 19).

놋 뱀의 예표의
성취이신 그리스도께서
죄의 육체의 모양으로 오셔서
우리의 대치물과 대속자로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우리를
거듭나게 하시고
영원한 생명을
가지게 하셨다는 것을
아는 것은
큰 축복이다.

요한복음 3장은
뱀과 신부에 대해 말한다
― 요 3:14, 29-30.

요한복음 3장 16절은
14절과 15절의 결과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신성하고 영원한
생명을 받아들인 것은
그리스도께서
놋 뱀,
곧 참된 속죄제물로서
십자가에 들려 올려지신 것의
결과이다.

주 예수님은
우리의 대속자로
들려 올려지셔서
우리를 위해
하나님의 심판을 받으셨다.
이것은
우리가
그분을 쳐다보고
(그분 안으로 믿어 들어가고)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하시려는 것이다.

우리는
아담 안에서
옛 뱀에 물렸기 때문에
죽어 있었지만
(엡 2:1, 5),
이제
놋 뱀으로서
십자가에 들려 올려지신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원한 생명,
곧 하나님의 생명을
받아들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사랑이
참되게
세상에 나타난 것이다.

뱀이
우리를 ‘문’ 것은
뱀이
그의 본성의 독을
우리 속에 넣어서
우리를
그의 증가로 만든 것을
의미한다.
타락을 통해
인류 전체가
사탄의 증가가 되었다.

요한복음 3장은
거듭남이
신성한 생명을
믿는 이들 안으로
가져다주는 것일 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증가를 위해
그들을
단체적인 신부로
만드는 것임을
계시한다.
아담이
하와로 증가하였듯이,
그리스도는
그분의 신부로 증가하신다
― 요 3:29-30, 창 2:21-22.

그리스도께서
놋 뱀으로서
십자가에 들려 올려지심으로써
사탄의 증가가
그리스도의 증가,
곧 그분의 신부가 되었다.
한때
사탄의 증가였던 우리가
그리스도의 증가가 되었다.

거듭난 모든 사람들은
신랑이신 주 예수님과 결혼할
신부의 구성원들이다.
거듭남은
뱀의 본성을 가진
우리의 존재가 끝나고,
우리가
신성한 생명을 받아
새로운 존재가 됨으로
신부의 일부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에 의해
우리는
거듭남이
그리스도의 신부를
산출하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 요 3:29-30.

요한복음 3장의 의도는
무한하신 그리스도께서 반드시
우주적인 증가를
얻으셔야 하며,
오늘날
이 증가를 얻으시는
과정에 계신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한량없으신 영은
무한하신 그리스도를 위해
우주적인 증가를 산출하신다
― 요 3:29-36.

우리는
성경 전체를 고려할 때,
이 성경이
뱀과 신부의
문제를 밝혀 준다고
말할 수 있다.

하나님은
아담의 갈빗대를 사용하여
아담의 증가인
하와를 산출하셨지만,
창세기 3장
1절부터 6절까지에서
뱀이
신부를 찾아와
그녀를 사로잡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뱀보다
더 위대하시고
더 높으시며
더 지혜로우시다.

뱀에게 내리신 심판에서,
하나님은
여자가
한 씨(그리스도)를
낳을 것이고
그 씨가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을
지적하셨다
(창 3:15).
더 나아가 여자의 씨는 또한
뱀에게 독을 주입받은
바로 그 사람들에게
의가 되실 것이었다
(21절).

바울은
하와에게 와서
하와를 물었던
그 뱀이
고린도의
믿는 이들에게 와서
그들을 물까 봐
염려했다.
다시 한번
이것은
뱀과 신부의 이야기이다
― 고후 11:2-3, 계 12:9, 살전 3:5,
딤전 2:14, 4:1, 벧후 3:17.

요한계시록은
뱀과 신부에 관한
최종적인 말씀을
전해 준다.

요한계시록 19장은
신부가
어린양의 결혼 날을 위해
준비되었음을
계시한다
― 계 19:7.

결혼 직후에
이 우주적인 한 부부는
사탄과
그리고 그의 추종자들인
짐승과 거짓 신언자와
싸울 것이다.
그런 다음에 사탄은
결박되어
무저갱에 던져질 것이고,
거기에
천 년 동안
감금되어 있을 것이다
― 계 19:11-16, 19-21, 20:1-3.

그 후에 사탄은
한 번 더 반역할 것이고,
결국 불 못에 던져질 것이다
― 계 20:7-10.

그 후에 우주는
철저히 청소될 것이고
새 하늘과 새 땅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영원토록
남편은
그리스도이고
신부는
교회인
우주적인 한 부부가
있을 것이다
― 계 21:1-2, 9-10.

뱀의 본성을 가진 사람들이
한량없으신 영에 의해
영원한 생명으로
무한하신 그리스도의
우주적인 증가가
되고 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생명 주시는 영이신
그리스도에게서 분리된,
다투는 뱀들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체험적으로 깨달아야 한다.
교회생활 안에서
우리는
다투는 뱀들이 되든지
아니면 생명 주시는 영을
마시는 이들이 되든지
둘 중 하나이다
― 요 3:14, 7:37-39.

요한복음 3장 30절은
그리스도의 증가를 언급하는데,
이 그리스도의 증가는
29절에 나오는
그리스도의 신부이다.

우리의
천연적인 출생에 따르면,
우리 모두는
자동적으로
뱀의 본성을 가진
우리의 존재에 의해 산다.
이것은
선과 악의
지식나무의 원칙에 따라
사는 것이다.

우리의
타고난 생명과 생활은
그리스도의 증가의
일부가 아니다.
우리 존재에서
거듭난 부분,
곧 우리의 거듭난 영만이
그리스도의 증가이다
― 요 3:6.

참되고 실지적인 방식으로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생명과
우리의 인격이
되셔야 한다.
우리는
그분을 살고
그분과 한 영이다.
우리는
그분 안에 거하며
그분은
우리 안에 거하신다.
그러므로 그분과 우리는
한 생명과 한 생활을 가진다
(갈 2:20, 4:19, 요 15:5).
이것이
뱀의 본성을 가진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는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생활을 할 때에,
우리는
실재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증가인
그리스도의 신부로
변화되는 과정 중에 있는
뱀의 본성을 가진
존재들인 것이다.
이 신부의
궁극적인 완결은
하나님의 장막이자
어린양의 아내인
새 예루살렘일 것이다
― 계 21:3, 9-10.

주님께서
우리에게
긍휼을 베푸셔서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거듭난 존재에 의해 사는 것을
배우게 하시기를
바란다
― 롬 8:4, 빌 4:11-13.

요한복음 3장에서
우리는 적어도
무한하신 그리스도의
아홉 방면을
볼 수 있다.

무한하신 그리스도는
위에서 오시는 분,
곧 하늘에서 오시는 분이시다
― 요 3:31.

무한하신 그리스도는
모든 것 위에 계신다
(요 3:31).
그리스도는
모든 것을 포함하시고
무한하시며
우주적이시기 때문에,
이 땅에 계시는 동안에도
여전히 하늘에 계셨다
(13절).

무한하신 그리스도는
아버지께
사랑을 받으신다.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우리는
아버지 하나님의
사랑을 누릴 수 있다
― 요 3:35.

무한하신 그리스도는
모든 것을 받으셨다.
아버지는
우리를 포함하여
모든 것을
아들의 손에 맡기셨다
― 요 3:35, 고전 3:21-23.

무한하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에 의해
보냄을 받으셨다
― 요 3:34, 6:46.

무한하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신다
― 요 3:34, 6:63.

무한하신 그리스도는
그 영을
한량없이 주신다
― 요 3:34.

무한하신 그리스도는
영원한 생명을
그분의 믿는 이들에게 주신다
― 요 3:15-16, 36, 6:63.

무한하신 그리스도는
그분의 우주적인 증가인
신부를 얻으신다
― 요 3:29-30.

한량없으신 영은
복합된 관유로 예표되신,
모든 것을 포함한
복합되신 영이시다
― 출 30:23-25, 빌 1:19.

한량없으신 영은
생명 주시는 영이시다
― 고전 15:45하, 고후 3:6.

한량없으신 영은 또한
공기 같은 영이신
그리스도이시다.
‘공기 같은 영이신 그리스도’
라는 용어는
그 영이신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 고후 3:6, 17-18, 롬 8:9-11.

영원한 생명은
요한복음 3장에서
세 차례 언급된다
― 요 3:15-16, 36.

영원한 생명은
신성한 생명,
곧 영원하신 하나님의 생명이다.
이 생명은
시간과 공간과
본질과 기능과
능력에 있어서
영원하다.

영원한 생명은
삼일 하나님의 본질로서
신부인 교회의
요소가 되었다.
그리고 이 신부는
삼일 하나님의
단체적인 표현을 위한
그리스도의 우주적인 증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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